사회 전국

[지방분권 시대 우리동네 특별자치] 100원에 달리는 오지마을 택시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8 17:05

수정 2018.06.28 17:25

충남 서천군 희망택시
버스 미운행지역 대상 월평균 3300명 이용.. 21개 시군으로 확산
[지방분권 시대 우리동네 특별자치] 100원에 달리는 오지마을 택시

【 서천=김원준 기자】충남 서천군이 첫 도입한 '희망택시'가 전국 농산촌과 오지마을 주민들의 발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희망택시(사진)는 시내버스가 드물게 운행하거나 아예 다니지 않는 교통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교통복지 시스템으로, 필요할 때 택시를 불러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28일 서천군에 따르면 희망택시는 지난 2013년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형 교통모델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같은해 6월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됐다. 서천군은 본격시행에 앞서 4월 '서천군 농어촌 버스 미운행지역 마을택시 운행 및 이용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제도를 뒷받침했다.

처음에는 농어촌버스가 다니지 않는 16개 마을에서 운행을 시작했다. 5㎞거리인 면 소재지까지 요금은 단돈 100원. 11㎞ 거리인 군청 소재지까지는 버스요금과 동일한 1인당 1100원의 이용요금만 받았다.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100원 택시'다. 택시회사는 승객에게서 받은 100원을 제외한 차액을 지방자치단체나 중앙정부 예산에서 지급받게 된다.

서천지역에서 희망택시 이용자수는 일평균 3~4명으로, 월평균 3300명에 이른다. 서천군은 희망택시 운행으로 농어촌 버스 벽지·비수익 노선을 줄일 수 있게돼 연간 1억1800만원의 예산절감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서천군의 희망택시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잇따랐다. 처음에는 충남 일부 시군에서 시스템을 배워갔지만 빠른 속도로 전국 지자체로 퍼져나갔다. 대표적인 지자체는 전남도. 전남도는 21개 시군에서 희망택시를 운행중이다. 경기도와 울산시, 경남 하동 등지에서도 '마중택시', '따복택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비슷한 제도를 운영중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직전인 지난해 4월 100원 택시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러한 호응에 힘입어 농림부는 올해부터 이같은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 대상지를 전국 82개 군지역으로 확대하고 나섰다. 택시뿐만아니라 버스형태로도 확대한다. 버스를 활용한 셔틀·콜·혼합형 등 3가지 유형을 제시해 지자체가 선택할 수 있도록했다. 셔틀방식은 일정 노선을 설정해 정기적으로 버스가 이동하는 형태다. 오전 8시 이전에는 학생과 직장인의 등교와 출근용으로 오전 9시이후에는 오지형, 신도시순환형, 산업단지형으로 운행하는 방식이다. 콜방식은 택시형 모델과 마찬가지로 주민이 부르면 찾아가는 버스로 콜센터를 통해 직접 전화를 걸어 부르면 버스가 오는 시스템이다.


농림부는 이를 위해 32억언의 예산을 투입했다. 사업비 지원비율도 국비 50%, 시군비 50%에서 국비 50%, 시도비 10%, 시군비 40%로 변경했다.


서천군 관계자는 "희망택시는 대중교통을 복지의 영역으로 끌어와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현재는 주로 노인층이 이용하고 있지만 원거리 통학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