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영춘 해수부 장관 "해양모태펀드 신설해 수산 분야 벤처 지원 확대"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2 17:39

수정 2018.06.22 18:16

김영춘 해수부 장관 간담회.. 해양바이오 등 100억 규모
전당대회 출마설엔 "생각없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해양모태펀드 신설해 수산 분야 벤처 지원 확대"

【 통영(경남)=이보미 기자】 "해양모태펀드를 신설해 해양 수산업 분야 벤처 창업 활성화에 나서겠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사진)이 지난 21일 경남 통영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 한국모태펀드 계정에 해양모태펀드 분야를 신설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현재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해수부는 농수산펀드를 통해 수산분야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해양모태펀드 계정을 신설해 지원범위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대상은 해양 바이오, 해양 자원, 첨단해양장비 등이 유력하다. 펀드 규모는 해수부가 농수산식품모태펀드에서 100억원가량을 출자한 만큼 이와 비슷한 수준에서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장관은 "인공지능(AI)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로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소규모 양식장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양식장'을 만들어 기업화하고,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등을 통해 해운산업을 재건하는 것도 혁신성장의 모티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취임 1주년을 맞는 김 장관은 어려웠지만 가장 보람 있었던 일로 해양진흥공사 설립을 꼽았다. 그리고 한일어업협정을 지지부진했던 부분이라고 밝혔다. 한일어업협정은 할당량을 놓고 협상이 결렬된 뒤 2년 가까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남북 경협과 관련,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없다"면서도 "국방부의 군사회담, 통일부의 고위급 회담만 성과를 거두면 수산분야와 해운노선 재개는 쉽고 빨리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 공동어로구역 추진 상황에 대해선 "기본 원칙은 한 해역에서 수산자원을 공동관리하는 것이다.
단 공동어로구역 설정을 할 때 서해 북방한계선에 대한 입장차가 컸던 만큼 일단 진행해보고 (협상에 걸림돌이 된다면) 더 넓은 바다로 가서 조업권을 사서 합작조업을 추진하는 등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여당 전당대회 출마설과 관련해선 "출마할 생각이 없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골몰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