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전대 체제' 본격 돌입...전준위 구성 등 완료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2 16:04

수정 2018.06.22 16:04

-당무위 열고 전준위 구성 의결... 룰 논의 '착수'
-중앙당선거관리위 및 조직강화특위 구성 '확정'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5전당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22일 전당대회 준비를 진두지휘할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구성을 마감하는 등 밑그림을 완성하고 본격적인 전당대회체제에 돌입했다.

■與 선거압승 여세몰아 전대준비 박차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준위 설치 및 구성을 의결했다.

전준위 위원장에는 4선의 오제세 의원이, 부위원장에는 3선의 민병두 의원이 선임됐다.
총괄본부장은 김민기 의원, 간사는 김영진 의원이 맡는다.

또 재선의 남인순 의원을 비롯해, 초선의 서형수, 조응천, 정재호, 김종민, 제윤경, 송옥주, 정춘숙, 이재정, 윤준호 의원이 전준위 위원으로 선임됐다. 전준위는 추후 노동분야 1명을 추가로 선임해 총 15인으로 구성된다.

전준위 구성이 마무리되면서 새 지도부 선출 규칙 마련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전준위는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을 비롯해, 최고위원 규모, 대표 경선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반영 비율 등을 논의한다.

선출 방식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이 유력하다는 평가다. 대의원과 권리당원 반영 비율은 지난 2016년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투표(45%)와 권리당원 투표(30%), 일반 여론조사(25%)를 합산하는 방식이 적용됐으며, 이후 변경된 당규에선 대의원·권리당원(85%), 일반 여론조사(15%)를 합산해 당선인을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핵심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와 관련해서 당헌·당규를 크게 손 보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중앙당 선관위 8인체제 본격 가동
민주당은 이날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설치 및 구성도 확정했다.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총 8인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에는 3선의 노웅래 의원이 선출됐다. 초선의 안호영, 송갑석, 이재정, 권미혁, 이후삼, 박경미, 오영훈 의원이 위원을 맡는다. 시도당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 권한은 최고위원회에 위임키로 했다.

이와함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당연직으로 3선의 이춘석 사무총장(3선)이 맡는다.

위원에는 임종성 조직담당사무부총장(초선)을 비롯해, 재선의 한정애 의원, 초선의 백혜련, 박재호, 이후삼, 심기준, 신동근 의원, 최윤영 변호사, 권미경 전국노동위원회 부위원장, 고성민 전국대학생위원장이 선임되어 총 11인으로 구성됐다.

한편, 민주당은 전당대회 권리당원 선거권 부여를 위한 권리행사 시행시점을 의결했다. 권리행사 시행일은 2018년 7월 1일이며, 권리행사 시행일의 1년 전인 2017년 7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 이내에 6회 이상의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으로 2017년 12월 31일까지 입당한 당원에게 투표권이 부여된다.


민주당은 또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시도당위원장 선출 등 당직 선거 관리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기로 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