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정치권 전대 ‘8월 빅뱅’..與 잔치집, 野는 초상집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1 17:26

수정 2018.06.21 17:26

민주당 당권경쟁 매몰 우려, 정기국회 전 전열정비 셈법
바른미래·평화당도 8월 개최, 선거 패배 수습 쇄신에 방점..한국당 내홍 전대일정 불투명
여야가 '8월 빅뱅'을 앞두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이 일제히 오는 8월 당 지도부 개편에 나선다. 시기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전당대회를 치르는 속사정은 '제각각'이다. 민주당이 6·13선거 이후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는다면, '참패' 한 야당들은 반성과 당 쇄신을 위한 어쩔수 없는 선택이기 때문이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오는 8월 25일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치른다.

당초 당내에서는 '8월 전대'와 함께 '9월 전대'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80~90일 정도 소요되는 전대 일정을 감안할때 8월 전대는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는 일부 의견이 제기된 때문이다.

하지만 불필요한 일정을 최소화하기로 하고 당초 예정대로 최종 결정됐다. 선거 이후 '당권 경쟁'에 지나치게 매몰되어 있는 모습을 보이기 보다는 여당으로서의 책임감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추미애 대표의 의견이 크게 작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물리적인 촉박함이 없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9월 1일부터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여당이 전당대회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추미애 대표의 의견이 많이 반영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추 대표의 임기는 8월 27일까지다.

민주당이 상대적으로 평화적 '당권 교체' 작업에 착수했다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선거 후폭풍에 따른 측면이 강하다. 선거 참패에 따른 기존 지도부의 책임과 함께 조기 전대를 통한 당 분위기 쇄신을 위한 것이다.

평화당은 오는 8월 5일 전당대회 개최가 유력한 상황이다.

평화당 원내관계자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구성되어야 최종 일정은 확정될 것"이라면서도 "일단 사무처에서는 5일 개최하는 안을 올려놓은 상황"이라고 확인했다.

이 관계자는 "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기존 지도부가 사퇴하고 비대위를 구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왔지만 조기 전대가 더욱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다만, 평화당은 중진의원들의 '2선 후퇴'를 놓고 일부 갈등 양상이 감지되면서 내홍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광역·기초단체장 '0석'이라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 바른미래당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신속히 전환한 가운데 오는 8월 중 조기 전대를 통해 당 수습에 나서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당 혁신 방안을 두고 내홍이 격화되는 가운데 당 재정비의 마무리시점이 요원하면서 전대 소집 여부도 불투명하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