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yes+ Life] 다가오는 장마, 습기戰 임박.. 대비하셨나요

박신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1 16:58

수정 2018.06.21 16:58

[yes+ Life] 다가오는 장마, 습기戰 임박.. 대비하셨나요

장마철이 다가오면서 습기와의 전쟁이 시작됐다. 습도가 높아 불쾌지수가 올라가겠지만 제습기와 건조기가 있다면 한결 상쾌하게 장마철을 이겨낼 수 있다. 제습기와 건조기는 다소 낯선 가전인 만큼 구매할 때 어떤 조건을 따져봐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가전업계 전문가들에게 장마철 필수가전 구매 팁을 들어봤다.

먼저 제습기는 설치할 곳에 따라 제습면적과 제습용량을 결정하면 된다. 제습면적은 제습기를 둘 곳 면적의 절반에 해당하는 제품을 고르면 된다.
제습기의 제습용량은 습기를 하루동안 최대로 빨아들일 수 있는 양을 표기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거실용은 1일 제습용량 10~13L, 방은 5~7L, 업소에는 15L이상 대용량 제품이 적당하다.

물통 용량이 작으면 너무 자주 비워야해서 번거롭다. 제습량이 같더라도 제품마다 물통 용량은 다를 수 있어 제습기 구매 시 물통 용량도 잘 확인해야 한다. 최근 제품들은 물통이 가득 차기 전에 램프가 깜박거리거나, 자동으로 제습 기능을 중지하는 만수자동정지 기능을 갖춰 물통이 넘치는 것을 미리 막아준다.

장시간 작동하는 제습기는 소음이 크면 불편할 수 있다. 최근 저소음 콤프레셔와 저소음 설계로 소음을 낮춘 제품들이 많이 출시됐다. 소음에 예민하다면 데시벨을 미리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제습기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의류 건조 기능이다. 제습기 신제품 중에는 신발이나 옷장의 습기를 더 빨리 빨아들이는 키트가 있거나, 공기청정기 기능을 겸하는 제품들도 있다. 하지만 부가 기능에 따라 제품 가격이 높아지기도 하므로, 꼭 필요한 기능인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yes+ Life] 다가오는 장마, 습기戰 임박.. 대비하셨나요


건조기를 구매할 때에는 세탁기 처럼 자신의 빨래량을 체크해 봐야 한다. 무조건 큰 용량의 건조기를 사는 것 보다는 평소 가정의 빨래 패턴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장 쉽게 정할 수 있는 기준은 집에서 두꺼운 이불을 빨래하고 건조할 것인가의 여부다. 두꺼운 이불을 말릴 생각이라면 올해 출시된 14kg대의 제품을 선택하고, 의류나 여름용 얇은 이불을 말리는 정도면 8~9kg대 제품도 충분하다.

건조기는 공간을 꽤 차지하는 가전제품이므로 실내에 둘 것인지, 베란다 또는 세탁실에 둘 것인 것 미리 고민이 필요하다. 세탁기 위에 건조기 전용 설치대를 두는 방법도 많이 이용된다. 실내에 둘 경우 소음과 진동이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건조기는 크게 전기식과 가스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기식은 설치가 비교적 간편하고 전기요금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건조시간이 가스식에 비해 더 길다. 가스식은 빠른 시간에 건조가 가능하지만 배습관을 따로 연결해야하고 집 구조에 따라 가스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따져봐야한다.

장마철을 맞아 유통업계에서는 건조기와 제습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전자랜드프라이스킹은 장마철을 맞아 오는 30일까지 '장마타파 습기제로' 행사를 진행한다. 전자랜드는 제습기, 건조기, 의류관리기를 비씨카드로 구매 시 12개월 무이자 혜택과 구매 품목 수에 따라 최고 3만원 캐시백을 제공한다. 행사품목은 대유위니아 제습기 17평형과 20평형, LG전자 9kg 용량 트롬 건조기, LG전자 트롬 스타일러 슬림형과 플러스형 모델이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전국 15개 점포에서 본격적인 장마 시즌을 맞아 브랜드별로 건조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9kg대 건조기 진열상품을 최대 15% 할인 판매하고, 밀레는 10kg 건조기(TKG640모델)를 5% 할인 판매한다. 또, 위니아에서는 제습기(BDHF18R3H) 모델을 35만9000원 특가로 선보인다.


롯데홈쇼핑은 23일과 내달 5일 대표 쿡&리빙 프로그램 '최유라쇼'를 통해 독일 유명 가전 브랜드 '블롬베르크'의 의류건조기(110만원 대)를 판매한다. 국내 유명 브랜드와 비슷한 가격이지만 용량은 더 큰 10kg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제품이다.
롯데홈쇼핑은 당일 방송 중 카드할인과 적립금 혜택 등을 제공한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