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北, 정상회담 약속대로 미군 유해 최대 200구 송환 예정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0 09:55

수정 2018.06.20 09:5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AP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2일 북·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대로 6·25전쟁 당시 북한에 남은 미군 유해를 조만간 미국으로 송환할 예정이다. 미국으로 송환되는 유해는 최대 200구 규모로 추정된다.

CNN은 19일(현지시간) 4명의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앞으로 며칠 안에 송환절차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ABC방송은 송환 규모가 최대 200구라고 추정했다.
미 정부 관계자는 CNN 인터뷰에서 "북한이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한다면 우리는 이번 주에 유해를 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달 북·미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미군 유해 송환 문제를 강력히 제기해 북미 간 공동성명에 포함시켰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즉시 시작하기로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미 국방부는 한국전쟁 당시 실종된 미군 병력은 총 7697명이며, 이 가운데 전사해 북한 땅에 묻혀 있는 유해가 5300구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미 정부 관계자는 "북한은 해당 유골이 아시아인보다는 서양인의 뼈를 더 닮았기 때문에 미국인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반환되는 유해에는 한국전쟁 중 사망한 다른 국가 군인의 유해도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CNN은 북한이 비무장지대에 있는 유엔군 사령부에 유해를 넘기고, 유엔사는 간소한 행사를 한 뒤 곧바로 미군 측에 이를 인도하는 방식으로 유해 송환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유해는 이후 DNA 검사와 신원 확인을 위해 하와이에 있는 군사 실험실로 옮겨질 것으로 알려졌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