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영주 장관 "현장의 우려와 애로 듣고 정책에 보완할 것"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8 11:39

수정 2018.06.18 11:39

고용노동부, 9개 주요 도시에 현장노동청 개청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현장노동청 개청식에서 “이번 현장노동청에서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제도개편 등 고용노동 현안에 대해 직접 설명 드리고, 현장의 우려와 애로를 충분히 듣고 정책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는 18일 고용노동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오는 7월13일까지 전국 9개 주요 도시에 '현장노동청' 10개소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날 청계천에 마련된 현장노동청 개청식에 참석한 김 장관은 “지난해 현장노동청을 통해 고용노동행정에 대한 국민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망을 느낄 수 있었다”며 "“현장노동청을 통해 현장 중심의 고용노동행정이 고용노동부의 전통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는 청계천 신촌 등 서울 2곳을 비롯해 9개 주요도시에서 사업장, 노동자, 청년 등 주요 정책대상이 밀집되어 있는 장소에 현장 창구를 설치하여 대국민 제안을 받는다.

앞서 진행된 1기 현장노동청에는 17일이라는 짧은 운영기간동안 연간 접수 제안의 3배에 달하는 2989건의 제안이 접수되기도 했다. 특히 국민의 제안은 정책이나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되기도 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업종 및 금액 확대와 성장유망업종 전체업종으로 확대 등은 현장 의견을 반영한 정책이다.

한편, 이날 김영주 장관은 오는 7월 노동시간 단축이 적용되는 기업과 최저임금제도에 대한 의견을 듣기위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를 차례로 만난다.

김 장관은 서울 종로 무역보험공사에서 오는 7월부터 노동시간 단축이 적용되는 300인 이상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장관은 “300인 이상 3700여 개 기업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를 통해 상당 수 기업들 자체적으로 노동시간 단축에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아직 준비가 충분하지 못하거나 준비에 애로를 느끼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전문가 컨설팅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후에는 신촌에 설치되어 있는 현장노동청을 방문해 학교비정규직노조 및 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들을 만난다. 김장관은 이 자리에서 최저임금법 개정안의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노동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김영주 장관은 “이번 개정 최저임금법은 왜곡된 최저임금제도를 합리적으로 개편하고, 저임금 노동자 보호와 중소기업 부담완화 간의 균형을 추구한 입법”이라며 " 최저임금의 명목 인상률보다 실질 임금 인상률이 떨어지는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실태 파악을 통해 관계부처와 함께 맞춤형 지원대책을 수립·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