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트럼프 계속되는 자화자찬 북미회담 '세일즈'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7 15:24

수정 2018.06.17 15:24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역사적 6·12 북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내 부정적 여론에 불만을 표하며 잇단 언론 인터뷰와 비디오 성명을 통해 정면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AP통신은 16일(현지시간) "협상의 달인이라 자부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한) 합의가 다루기 힘든 외교정책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요한 한 걸음이 됐다고 느끼고 있다"며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에 동의하지 않는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불만을 품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트럼프 대통령이 "더이상 북한으로부터의 핵위협은 없다"고 선언했지만 야당인 민주당 뿐 아니라 공화당 일각에서조차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구체성 결여, '독재자'인 김 위원장에 대한 우호적 발언 등에 대한 비난이 나오고 있다.

한 소식통은 실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일부 공화당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번 합의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공화당 내에서 더욱 열렬한 지지를 보이지 않는 데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전임자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해결하지 못한 북한 핵 문제를 진전시킨데 대해 제대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오바마 전 대통령이 같은 일을 해냈다면 훨씬 더 후한 평가를 받았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폭스뉴스와의 '깜짝 인터뷰'와 이어진 기자들과의 장시간 일문일답을 통해 '억울함'을 쏟아냈다.

그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북한 핵 문제를 풀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나는 그 문제를 풀었다. 그 문제는 대체로 풀렸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담에서 가시적 성과가 없었다는 지적에도 "합의를 안 했다면 핵전쟁이 나게 된다. (회담장 밖으로) 걸어나가 끔찍하다고 말했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전쟁이 났더라면 3000만, 4000만, 5000만명이 죽었을 수 있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비디오 성명을 통해서도 "이번 정상회담은 과거 행정부들의 실패한 (대북) 접근과의 완전한 단절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북미 정상 간 만남 자체가 전례 없는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누구나 전쟁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가장 용감한 사람만이 평화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며 "평화의 기회가 있다면, 끔찍한 핵분쟁 위협을 끝낼 기회가 있다면, 우리는 모든 비용을 치뤄서라도 그것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AP통신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이 합의한 공동성명을 두고 실체가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이에 대해 백악관 관료들이 제대로 답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여론전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일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발표에 '어떤 가이던스도 업데이트 받지 못했다'는 미 국방부 관계자 반응이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통 전화번호를 주고 받았으며 "17일 북한에 전화하겠다"고 예고해 북미간 본격적인 핫라인이 열리게 될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아버지의 날'(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인 17일 계획을 묻자 "북한에 전화하려고 한다"며 북미 정상 간 직접 소통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이어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김 위원장에게 직접 연결되는 전화번호를 줬다.
그는 어떤 어려움이든 생기면 나에게 전화를 걸 수 있다. 나도 그에게 전화할 수 있다"며 "우리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됐다.
매우 좋은 일"이라고 언급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