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경총 부회장 사실상 경질 결정에 송영중 "자진사퇴는 없다" 진통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5 16:57

수정 2018.06.15 20:57

송 부회장 월권행사 문제에
회장단 자진사퇴 유도 결정
송 부회장 "개혁과정 오해"
내달 3일 해임안 처리 방침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15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회장단 회의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손 회장과 회장사들은 이날 회의에서 논란을 빚은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을 퇴진시키는데 입장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15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회장단 회의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손 회장과 회장사들은 이날 회의에서 논란을 빚은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을 퇴진시키는데 입장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단이 최저임금 산입범위 입장 번복과 경총 구성원들과의 갈등 등으로 직무정지를 당한 송영중 상임부회장을 사실상 경질하기로 결정했다. 회장단은 일단 자진사퇴 여부를 지켜본 뒤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송 부회장이 끝까지 소명절차를 밟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경총의 내홍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경총 회장단은 15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한 시간 반가량 긴급 회의를 열고 송 부회장 거취와 관련해 논의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진 못했다. 다만, 회의에 참석한 11개 회장단 회원사들은 송 부회장을 퇴진시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는 손경식 경총 회장을 비롯해 이장한 종근당 회장,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조규옥 전방 회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 조기행 SK건설 부회장, 안병덕 코오롱 부회장, 박진선 샘표식품 사장, 백우석 OCI 부회장,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 등 11명이 참석했다.

손 회장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오늘 참석한 회장단 일동이 전부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총 고위관계자는 "손 회장이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송 부회장의 퇴진을 요구한 만큼 회장단의 입장도 같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송 부회장 소명, 회장단 '냉랭'

송 부회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자신의 입장을 20분정도 소명했지만 회장단의 뜻을 바꾸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 부회장은 지난달 국회 논의가 한창이던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정문제를 최저임금위원회로 되돌려보내 재논의하기로 양대노총과 물밑 합의해 논란이 됐다. 이 과정에서 다른 경제단체나 국회 등과의 논의없이 일방적으로 노동계와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태를 촉발시켰다. 경총 관계자는 "매월 지급되는 상여금만 포함시킨 국회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정안에 반대해 최저임금위에서 재논의를 추진한 것 자체를 문제삼은 게 아니다"라며 "그 과정에서 손 회장이나 경총 사무국, 경영계를 대표하는 다른 단체들과 상의없이 독단적으로 진행하며 월권을 행사한 게 문제"라고 말했다. 또, 송 부회장은 경총 사무국 임원을 업무상 이유로 면직시키려다 손 회장의 반대로 무산되는 등 지난 4월 취임 이후 임직원들과 잦은 마찰을 빚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총 관계자는 "사실 최저임금 논란보다는 송 부회장이 취임 직후부터 경총의 모든 업무방식을 문제삼고 구성원들과 갈등을 빚었으며 그 과정에서 손 회장과도 대립한 게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라고 했다.

■해임보단 자진사퇴에 무게

이날 회장단은 송 부회장의 해임보다는 자진사퇴를 유도하는 쪽으로 입장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회장단 한 관계자는 "책임소재를 넘어 송 부회장이 손 회장이나 경총 사무국과 같이 가기에는 너무 멀리 왔다"면서도 "회장단이 송 부회장의 소명을 듣고 곧바로 경질을 결정하기에는 부담스러워 본인에게 물러날 시간을 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손 회장도 송 부회장의 거취에 대해 "조기 수습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손 회장은 '해임하는 것이냐'라는 질문에 "해임이란 말은 너무 각박하다"며 자진사퇴를 염두에 둔 발언을 내놨다.
그러나 송 부회장이 자진사퇴할 뜻이 없음을 재확인하면서 경총 정상화까지는 진통이 계속될 전망이다. 송 부회장은 "소명과정에서 자진사퇴를 권유받지도 않았고, 그럴 생각도 없다"며 이번 사태가 경총을 개혁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일이라는 소신을 굽히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총은 송 부회장이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내달 3일 열리는 정기이사회나 임시총회를 통해 해임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