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부 "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 현장특수성 반영"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5 13:31

수정 2018.06.15 13:31

정부가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 개별 사례를 수집·검토해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노력키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15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찬우 차관보 주재로 ‘혁신성장을 위한 기업 정례간담회’를 갖고 기업의 요청에 이 같이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조지현 삼성전자 상무, 신승규 현대자동차 이사, 단희수 S그룹 상무, 송시용 LG전자 담당, 이종현 롯데지주 전무, 김용수 포스코 상무보, 이용우 GS리테일 상무, 차문환 한화 상무, 김준호 현대중공업 부장, 이주희 신세계 부사장 등 10대 대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간담회에서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이 산업계에 미치는 우려를 표명하면서 현장 여건을 반영한 탄력적인 적용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개인정보, 디지털헬스케어, 태양광 입지 등 관련 규제 개선과 미래 자동차, 친환경 선박 투자 촉진을 위한 세제·예산 등 지원을 요청했다.

이 차관보는 이에 대해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개별 사례를 수집·검토한 뒤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개선방안을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기업이 협력사와 상생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며 “투자 프로젝트와 관련한 규제 등에 대해 향후 개별 면담, 현장 점검으로 풀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상윤 기재부 산업경제과장은 “간담회는 기업 소통 강화 노력의 일환”이라며 “투자에서 어려운 점을 밀착 지원해 기업의 투자를 촉진,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