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군수무덤′ 전북 임실군, 부정 관권선거에 주민 ′충격′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2 16:09

수정 2018.06.12 21:18

/연합DB
/연합DB

【임실=이승석 기자】‘군수들의 무덤’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전북 임실군수 선거가 간부공무원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관권선거’로 얼룩지면서 지역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12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임실군선거관리위는 최근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소속직원(계약직)에게 현직 군수 신분인 무소속 심민 후보의 선거운동을 지시한 혐의로 임실군청 과장 A씨를 전주지방검찰청 남원지청에 고발했다.

해당 간부 공무원은 계약직 직원에게 불법선거운동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상태로, 증거인 녹취록이 검찰에 제출돼 있다. 여기에는 심민 후보의 불법선거운동을 대가로 정규직 전환을 해주겠다는 내용까지 담겨있다.

이에 경쟁자인 더불어민주당 전상두 임실군수 후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임실군민들에게 부정선거에 대한 악몽을 또 다시 떠오르게 하고 있다”며 “임실군민들과 함께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 후보는 “부정 관권선거는 임실군민에 대한 모독이며 민주주의 파괴행위”라며 “공정하고 깨끗하게 선거를 치러 선거혁명을 이뤄보겠다는 후보들과 군민들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은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무원직을 놓고 회유하는 것을 보면 인사책임자였던 심민 후보의 승인없이 이뤄질 수 없는 일임을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다”며 “인사 문제까지 선거에 악용되는 것을 본다면 관권선거가 어디까지 이뤄졌는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실제 심민 후보는 재선을 위해 군수 후보로 등록과 함께 직무가 정지된 상태로, 선거가 종료됨과 동시에 군수직 복귀가 가능한 법상 군수 신분이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전북도당도 각각 논평 등을 내고 “공직선거법 위반뿐만 아니라 채용비리를 시도했던 것으로, 결코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일”이라며 “해당 공무원은 간부급인데다가 불법선거운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지시했다는 점에서 심민 후보가 여기에 연루되지 않았다고 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공무원의 선거개입이 다수 있었을 것”이라며 “심민 후보는 이번 공무원 선거개입에 대해 책임을 지고 즉각 후보직을 사퇴하고, 군민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심민 임실군수 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는 “공무원 개인이 한 얘기이며, 우리 측에서는 그와 관련해 아무도 모른다”며 “심민 후보는 현재 바쁘고 (불법선거운동을 지시한 사건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답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임실군은 민선 1∼5기 군수 4명(재선 포함) 모두가 각종 비리에 연루돼 직위를 잃었다.
전체 유권자가 2만5942명인 ‘초미니 선거구’인데도 지난 2014년 치러진 민선 6기 선거에는 7명의 후보가, 2010년 선거에는 무려 8명이 출마해 선거 혼탁상이 심각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