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6·13지방선거 직격 인터뷰] 김태호 “당선되면 나는 업무, 김경수는 특검… 누가 적임자인가”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7 17:19

수정 2018.06.07 17:36

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 김태호 “도정은 실험 아냐… 경험·소통 바탕으로 경남경제 살리겠다”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7일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강점인 '경험'과 '소통'을 적극 부각시키며 또 다시 경남지사로서의 역량을 펼쳐보이겠다고 밝혔다.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7일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강점인 '경험'과 '소통'을 적극 부각시키며 또 다시 경남지사로서의 역량을 펼쳐보이겠다고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때 야당 도지사로서 여야의 협력을 잘 이끌어 냈다. 통합 공동체 경남을 만드는데 저 김태호가 비교우위에 있다."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경험'과 '소통'의 강점을 적극 부각시키며 '어게인 2004·2006'을 노리고 있다.

2004년 경남지사 보궐선거로 최연소 광역자치단체장에 오른 뒤 재선을 지낸 김태호 후보는 또 다시 경남지사로서의 역량을 펼쳐보이겠다는 각오다.


양강구도 속에 각종 여론조사에서 다소 열세라는 지적에 김태호 후보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겨냥 "당선 되자마자 바로 일할 준비가 되어 있는 김태호와 선거 끝나자마자 수사 받으러 다녀야하는 후보 중 누가 더 적임자인가"라며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일명 드루킹 사건을 언급했다.

김태호 후보는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후보를 향해 "일을 못하는 지도자는 용서할 수 있어도 거짓말하는 지도자는 용서할 수 없다는 도민의 다짐을 되새기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경남경제 살릴 경험 있는 적임자"

김태호 후보는 7일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경남을 잘 아는, 경험많은 후보임을 적극적으로 강조했다.

김 후보는 "경남도지사는 350만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지는 자리"라며 "특히 현재와 같은 위기상황에선 경남을 속속들이 아는 경험과 지혜, 현장의 위기상황을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험없는 사람에 의해 도정이 실험대상이 되어선 안된다"며 "최저임금인상, 근로시간 단축제에서 보듯이 경험없는 아마추어 정부의 경제정책이 어려운 사람을 더 어렵게 하고 경제를 위기상황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며 김경수 후보의 경쟁력에 의문을 제기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야당 도지사로서의 경험을 내세운 김 후보는 "특유의 소통능력을 발휘해 도민들을 니편 내편가르지 않겠다"며 통합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경남 경제 살리기에 초점을 둔 김 후보는 "3개 국가산업단지 중 항공,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는 임기 내 조성을 완료하고 아직 미승인된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 산업단지는 조속히 사업이 진행되도록 추진하겠다"며 "항공산업이 경남의 핵심메카산업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침체기를 겪고 있는 조선해양산업을 위해선 "선박 수주에 필요한 선수금 환급보증발급지원을 확대하고 불황을 이겨낼 공공선박 발주도 확대하겠다"며 "경남도지사 재임시절 추진했던 로봇랜드 조성사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시켜 경남의 새로운 주축이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구원투수 출마, "어려울 때 나선다"

전반적으로 여당 우세 상황이 지속되는 형국에서 김 후보는 당의 구원투수로 출마한 것에 대해 "그만큼 당이 어렵고 경남이 어렵다는 뜻"이라며 "경남의 위기상황에서 그래도 김태호가 나가는 게 그래도 경쟁력이 있지 않겠느냐는 당 안팎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경남마저 진다면 보수의 설자리는 없어지는 것"이라며 "경남이 없었고 당이 없었다면 제가 존재할 수 있었겠나. 당과 경남 경제가 어려울 때 결단을 내리는게 도리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당에 대한 쓴소리도 잊지 않았다. 그는 "대통령 탄핵을 책임져야 할 정치세력은 지방선거를 기회로 당권에나 욕심을 내고 그 반대편에 있는 세력도 자기 세력 넓히기에 매몰돼 국민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김 후보는 상대 후보인 김경수 후보에 대해선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후보가 그토록 지키고자 한 것은 경남의 미래도 아니었고 오로지 청와대의 치부 가리기였다"며 "특검에 맡긴다 운운하지 말고 도민들에게 진실을 털어놓는게 우선이고 그 상태에서 도민의 선택을 받는게 도리"라고 촉구했다.

한편 김 후보는 향후 보수진영 대권 주자로서의 진로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김 후보는 향후 진로와 관련 "오직 경남의 경제를 살리고 경남을 지키기 위해 나왔기 때문에 지금은 그 역할에 충실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