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관용 전 국회의장 "文대통령, 남북회담 내용 국민에 알려야"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6 17:57

수정 2018.06.06 17:57

현충일 광화문 집회서 발언 "개헌, 국민·野와 논의 필요..적폐청산도 절차 거쳐야"
"문재인 대통령은 4·27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5·26 남북 정상회담에서 무슨 대화가 오갔는지를 구체적으로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6일 오후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의장은 이어 "문 정부는 대통령 선거에 당선이 되면 북한에 가장 먼저 가겠다, 국가 연합을 시도하겠다 등 많은 공약을 했는데, 실질적으로 이뤄진 남북회담에서 정확히 무슨 약속을 하고 무슨 거래를 했는지를 국민들에게 말하지 않으면 이건 민주정부라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전 의장은 집회 개최 배경과 관련,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며, 자유민주주의 국가는 권력을 견제하는 야당이 있어야 하고 정부를 비판하는 언론과 시민단체가 제대로 활동할 수 있는 나라여야 한다"며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지금 이 나라의 야당이나 언론, 그리고 국회는 제 역할을 못하고 있어 우리가 이 자리에 모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 여당이 주장하는 지난 정권에 대한 '적폐 청산'이란 국정 과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하면서도 방법론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박 전 의장은 "저는 적폐 청산을 반대하지 않는다.
적폐 청산은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 일이지만 올바르고 정의롭게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는 적폐 청산을 한답시고 지난해에는 태극기 집회에 모인 시민들 약 2만명의 은행계좌를 추적하는 치졸한 행각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헌법개정 시도와 관련, 반대하지는 않지만 국민과 야당과의 논의과정을 거쳐 국민개정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전 의장은 "우리는 헌법개정도 역사 교과서 개정도 거부하지 않는다"며 "다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국민공청회도 한번 안하고 청와대 자문위원회에서 도둑고양이처럼 조용히 헌법개정안을 만들었냐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일부 헌법학자들은 이번 헌법개정안이 남북한 연방제를 하기 위한 헌법개정이라는 해석도 하고 있는데 그런 위험성에 대해 국민에게 공개하고 개정안을 만들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박 전 의장은 "대통령은 우리가 직접 뽑은 사람이기에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며 "국민의 뜻을 배반하면 국민은 저항해야 하며 이것이 민주주의의 국민의 권리요 도리"라고 강조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