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이주열 총재 "미국 금리인상…신흥국 금융불안 재현 가능성"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4 11:11

수정 2018.06.04 11:11

이주열 총재 "미국 금리인상…신흥국 금융불안 재현 가능성"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가 2013년과 같은 '테이퍼탠트럼(Taper tantrum·긴축발작)'이 재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긴축발작은 지난 2013년에 벤 버냉키 당시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양적완화 축소를 시사한 뒤 신흥국 통화가치와 주가, 채권가격 폭락 등 금융불안으로 이어진 현상을 의미한다.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전망이 일부 신흥국에서 금융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4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BOK 국제컨퍼런스'에서 "앞으로 선진국들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급격한 자본이동과 국제금융시장 불안은 언제든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미 연준은 이달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에 2~3차례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신흥국에 투자된 자본이 급격히 유출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한은과 연준의 기준금리도 지난 3월 역전된 이후 지속적으로 외국인 투자금 유출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총재는 "각국 금융과 교역이 서로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 특히 주요국은 자국 정책 변화가 국제금융시장과 세계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이 다시 국내로 되돌아올 수 있다"며 "최근에도 미 금리상승과 달러화 강세가 일부 신흥국 금융불안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금융위기 후 통화정책 환경 변화에 따른 중앙은행의 고민거리로 경제활동과 인플레이션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 곡선 형태 변화를 들었다. 또 중립금리가 위기 전보다 낮아졌다는 우려를 꼽았다.

이 총재는 "중립금리가 낮아지면 경기 하강국면에서 정책금리를 인하할 여지가 줄어든다"며 "그렇게 되면 정책금리가 하한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충분히 대응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립금리는 인구고령화, 생산성저하, 안전자산 선호 성향 등 주로 장기 추세적 요인으로 인해 낮아진 것으로 앞으로도 낮은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변화에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확보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 총재는 "선진국 중앙은행들은 정책금리가 제로 하한에 도달했을 때 다양한 비전통적인 정책수단들을 동원했다"며 "대규모 자산매입, 선제적 안내(forward guidance·금융정책의 방향을 미리 알리는 조치), 마이너스 금리 등이 어떤 여건 하에서 잘 작동하는지, 장기적으로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축통화국이 아닌 나라에서도 활용가능한 지에 대해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통화정책의 한계를 감안해 다른 정책과의 조합을 적극 도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금융위기 이후처럼 수요부진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재정지출의 구축효과가 크지 않아 재정정책을 완화적 통화정책과 함께 확장적으로 운영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거시경제의 안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커뮤니케이션을 강화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한편 컨퍼런스는 4~5일 양일 간 '통화정책의 역할 : 현재와 미래(The Role of Monetary Policy: Present and Future)'라는 주제로 열린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