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철강관세’ 발등 찍힌 우방국 “보복관세 불사”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1 18:02

수정 2018.06.01 18:02

美 무역전쟁 글로벌 확전.. 철강 25% 알루미늄 10%
EU·캐나다·멕시코에 부과.. 韓 영구 면제로 해당 안돼
美 ‘철강관세’ 발등 찍힌 우방국 “보복관세 불사”

중국과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는 미국이 유럽연합(EU)과 캐나다, 멕시코 같은 우방에도 칼끝을 겨누고 무역전쟁을 확대했다. 믿었던 도끼에 발등이 찍힌 유럽 등은 미국을 이대로 두면 말릴 수 없다는 생각에 고강도 맞불관세를 꺼내들고 보복에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EU와 캐나다, 멕시코에서 수입하는 철강과 알루미늄이 미국 국가안보를 해친다고 보고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 국가가 지난해 미국에 수출한 철강과 알루미늄은 230억달러(약 24조원)어치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수입량(480억달러)의 절반에 달한다.

■마구잡이 무역전쟁에 분노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일괄관세를 물리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다음달에 한국, EU, 캐나다, 멕시코 등 7개국에 대한 관세부과를 일단 유예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은 4월 협상에서 철강 수출량을 일정 수준 이하로 동결한다는 조건으로 해당 관세를 영구면제 받았고 호주와 브라질, 아르헨티나도 미국과 관세면제 협상을 마무리했다. EU와 캐나다, 멕시코는 유예기한인 지난달 31일 자정까지 미국과 합의에 실패해 6월 1일을 기해 관세폭탄을 맞게 됐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관세 확정 소식이 알려지자 "이번 조치는 아주 단순명료한 보호주의"라며 "우리는 국제무역법을 완전히 준수하면서도 EU의 이익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미국의 관세가 "불법"이라고 지적하고 "EU는 단호하고 미국의 조치에 비례하는 방법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의 조치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같은 날 일데폰소 과하르도 멕시코 경제장관은 현지 라디오 방송에 출연, "무역전쟁의 책임은 처음 시작한 쪽에 있다"며 미국에 동일한 수준으로 보복하겠다고 밝혔다.

■'철저한 보복' 무역전쟁 확대 막아야

EU 등 미국의 우방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이후 제각기 똑같은 보복조치를 취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우선 EU는 철강, 오토바이, 농산물 등을 비롯한 64억유로(약 8조원) 규모에 이르는 미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매길 예정이다. 이 중 28억유로에 해당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이르면 오는 20일부터 관세가 부과된다.
EU는 이외 별도로 1일 미국의 조치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방침이다. 캐나다 정부는 7월 1일자로 미국에서 수입하는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 20%의 보복관세를 부과하고 일부 농산물 수입품에도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멕시코 경제부도 성명을 내고 미국산 철강과 파이프를 비롯해 사과와 돼지고기 등의 농산물에 "미국의 관세로 인한 피해에 상응하는 수준까지"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