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미 국무장관 "실질적 진전 있어..김정은 과감한 결단 필요"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1 06:31

수정 2018.06.01 06:31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5월 31일(현지시간) 뉴욕을 방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가진 고위급 회담 결과에 대해 "지난 72시간 동안 실질적 진전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다만 "아직 많은 일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한 '72시간'은 뉴욕 고위급 회담은 물론 판문점과 싱가포르에서 진행돼온 북미간 실무접촉 결과를 모두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깅영철 부위원장과 고위급 회담을 가진 뒤 뉴욕 맨해튼 시내 팰리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하고 "북미가 합의에 이르려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과감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전략적 변화를 숙고하고 있고 근본적으로 다른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믿는다"며 "그러나 북미가 합의하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며 이번 기회를 흘려버리는 것은 비극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양측간 실무접촉에서 의미있는 진전이 있었지만,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최종 합의에 이르려면 비핵화 문제를 놓고 김 위원장이 정상 차원에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은 그 같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지도자이며 앞으로 수주 또는 수개월간 우리는 그것이 이뤄질 수 있는지를 시험해보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확신한다"면서도 정상회담 개최여부를 1일 중으로 알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김 부위원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 전달을 위해 워싱턴DC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가 얼마나 어려운지 이해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북한에 안전보장에 대해 확신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