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북미 정상회담] 南 취재단 北 원산 도착… 24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3 17:29

수정 2018.05.23 20:59

北, 판문점 통해 전격 수용 남북 대화 행보에 '청신호'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오후 북한 강원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 정부 수송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오후 북한 강원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 정부 수송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원산·서울=외교부 공동취재단 임광복 김현희 기자】 북한이 날씨만 괜찮다면 24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풍계리 현장에서 핵실험장 폐기식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남측 취재진의 방북일정이 예정보다 하루 늦은 23일 이뤄지면서 원산에서 풍계리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미뤄진 만큼 폐기식도 하루 미뤄진 셈이다.

북측 한 관계자는 23일 "내일 일기 상황이 좋으면 (폐기행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측 취재진은 이날 낮 12시30분께 정부 수송기편으로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 오후 2시48분께 원산 갈마공항에 내렸다. 남북은 공항에서 취재진 인수인계 작업을 했다. 공군5호기(VCN235)인 해당 수송기는 CN235를 수송용으로 개조한 것으로, 청와대가 관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미·영·중·러 4개국 외신기자단이 지난 22일 중국 베이징에서 고려항공 전세기로 방북할 때 남측 기자단은 비자를 발급받지 못해 방북이 좌절될 위기였다. 하지만 통일부가 이날 오전 9시께 판문점 연락채널로 다시 기자단 명단을 통지했고, 북측이 이를 전격적으로 접수한 것이다.

유충환 공동취재단 대표는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한반도 비핵화의 첫걸음을 취재하는 입장인 만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항에서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 측의 영접을 받은 취재진은 세관 조사 등의 수속을 마치고 오후 4시25분께 숙소로 가는 버스에 탑승했다. 숙소에는 오후 4시50분께 도착했다. 북측은 남측 취재단 입국심사 과정에서 방사능측정기, 위성전화기, 블루투스 마우스의 반입을 불허했다. 그 대신 이 장비들에 대한 보관증을 발급하고 출국 때 찾아가라고 통보했다.

남측 취재진을 비롯한 5개국 취재진은 이날 오후 6시께 숙소인 갈마호텔을 출발해 원산역으로 이동한 다음 오후 7시께 전용열차에 탑승했다.

이 전용열차는 416㎞ 떨어진 풍계리 재덕역까지 운행되며, 취재진은 재덕역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인근까지 21㎞ 구간을 차로 이동한다.

원산에서 풍계리까지 이동하는 데 최소 12시간가량 소요될 예정이며, 선로 사정 등에 따라 더 오래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진은 24일 오전 풍계리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자단은 총 4개의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가운데 폐쇄된 1번 갱도를 제외하고 모든 갱도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폐기 이후에는 곧바로 원산으로 복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측이 막판에 남측 취재단 방북을 수용한 것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체제불안 해소방안이 논의되고, 북·미 정상회담 성공에 노력하겠다는 메시지가 나온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김현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