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베네수엘라 마두로 재선 성공...美 선거결과 인정 못해 "원유 수출 등 제재 검토"

박하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1 14:06

수정 2018.05.21 14:06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치러진 베네주엘라 대선에서 6년 임기의 재선에 성공했다. 저조한 투표율과 부정 투표 논란 속에서 치러진 대선이었지만 마두로는 "민중의 승리"라고 자축했다. 하지만 미국 등 국제 사회가 이번 투표를 인정할 수 없다고 나서면서 향후 베네수엘라가 걸어야 할 길은 더욱 험난해질 전망이다. 당장 미국 미 국무부는 원유 수출 제재 등 초강수를 검토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상황을 "대선의 승리자는 마두로, 패배자는 베네수엘라"라고 표현했다.

베네수엘라의 이번 대선은 초반부터 마두로의 '원맨쇼'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분열된 야권은 마땅한 후보를 배출하지 못했고 이 때문에 투표율도 46.1%로 저조했다.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개표율 93% 기준 마두로 대통령은 67.7%의 표를 가져갔다. 야권 진영에서 출마한 엔리 팔콘 후보는 21.2%를 표를 얻는데에 그쳤다.

부정선거 논란도 있었다. 정부가 투표 참가자들에게 투표소 인근 '레드 포인트'(복지 포인트) 텐트에서 '조국 카드'를 스캔하도록 하자 야권이 반발했다. 조국카드는 보통 식품을 배급하고 복지 혜택을 받을 때 쓰이는데 이는 곧 투표를 강제하는 것과 같다는게 야권의 주장
미국 등 국제사회는 이번 대선 결과를 인정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가디언과 CNBC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엉터리 선거는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베네수엘라 국민이 나라를 경영하는 걸 요구한다. 이 세계에 줄 것이 정말 많은 나라다"라고 올렸다.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취할 수 있는 강력한 제재로는 원유 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이 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비합법적 선거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면서 "원유 수출 제재를 검토 중"이라고 확인했다. 다만 원유 공급이 줄어들면서 국제 사회가 겪게될 혼란을 감안해 신중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8월부터 베네수엘라와의 금융 거래를 금지하는 등 제재를 단행해왔다. 마두로 대통령을 비롯한 베네수엘라 고위급 인사들의 재산을 동결하는 한편 베네수엘라 정부가 미국의 제재를 피하려고 발행한 가상화폐 '페트로'의 미국 내 거래와 사용도 금지했다. 지난 8일에는 대선을 앞두고 베네수엘라인 3명, 마두로 정권과 연계된 기업 20곳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으며 선거 이틀 전인 지난 18일에도 베네수엘라 집권당인 사회당의 디오스다도 카베요 수석 부대표, 그의 배우자, 형제에 대한 제재를 가했다.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14개국의 외교모임인 리마 그룹도 미국의 행보에 맞춰 압박에 동참할 계획이다. 리마 그룹은 앞서 베네수엘라 정부에 조기 대선 강행을 취소하라고 경고한 바 있다.

국제사회의 제재가 장기화되면 가뜩이나 악화된 베네수엘라의 경제가 더욱 나빠질 전망이다. 현재 베네수엘라는 1만%가 넘는 초인플레이션과 정전, 단수, 식량과 의약품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2년사이에 100만명이 넘는 베네수엘라인들이 브라질과 콜롬비아 등 인근 국가로 이주했다.

현재 베네수엘라는 유일한 자금줄인 석유 산업마저 위협에 처한 상황이다. 베네수엘라 정부가 지난 2007년 압류한 미 석유회사 코노코필립스의 자산에 대해 최근 국제상업회의소가 코노코필립스의 손을 들어주었기 때문이다.
중재 배상금으로 책정된 20억달러는 원유 형태로 베네수엘라 유정에서 채굴될 예정이다.

wild@fnnews.com 박하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