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北 몽니 부릴수록 文·트럼프 공조가 긴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0 16:33

수정 2018.05.20 16:33

워싱턴서 한미 정상회담 대남 압박에 흔들림 없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분수령인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다각도로 대남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미 연합훈련과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 발언을 빌미로 남북 고위급 접촉을 무기 연기한 게 며칠 전이었다. 19일엔 북한 적십자회를 통해 중국 식당에서 일했던 탈북 종업원의 송환을 요구했다. 미국과의 핵 담판에 앞서 성동격서 격으로 전방위적 대남 공세를 펴고 있는 셈이다. 그래서 미·북 사이에서 한국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워싱턴 정상회담(현지시간 22일)을 위해 21일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어깨도 그만큼 무거울 것이다.


4·27 남북정상회담으로 가닥이 잡힌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여정이 꼬이고 있어 얼마간 걱정스럽다. 특히 북한이 18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한국 기자단의 명단 접수를 거부한 게 심상찮다. 만일 핵실험장 폭파 행사 자체를 연기하는 카드를 빼든다면 북한 비핵화를 향한 큰 흐름이 역류할 수도 있어서다. 물론 그보다는 전문가들의 대체적 관측처럼 미국 측에 리비아식 비핵화 모델을 강요하지 말라는 벼랑끝 전술일 소지가 더 크다면 그나마 다행일 것이다.

미국도 일단 후자의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시지간) 리비아 모델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나아가 비핵화 합의 시 압축적 경제성장에 성공한 '한국 모델'을 거론하며 북한의 경제적 번영을 지원할 뜻도 내비쳤다. 이 정도라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미 약속한 북·미 정상회담 테이블을 외면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애초에 그가 국제사회를 속이며 시간을 벌려고 하려는 게 아니라 진짜 비핵화를 결심했다면 말이다.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유독 남한을 겨냥해 몽니를 부리고 있는 상황을 주목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한·미가 한목소리를 내야 할 필요성도 커진다. 본격적인 핵협상 테이블이 차려지기 전에 한·미가 틈을 보이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지불해야 할 비용이 늘어나거나, 협상 자체가 꼬일 개연성만 커진다.
문·트럼프 두 정상이 이번에 북한이 핵보유에 대한 미련을 버릴 만한 획기적이고 정교한 유인책을 조율해내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