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엘리엇 법령 위반시 5000만弗 계약 깰 수도"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7 17:22

수정 2018.05.17 21:43

최희남 KIC 사장, 간담회.. 정부와 이해상충 여부 촉각
2020년까지 2000억 달러 운용자산 확보 청사진도
17일 서울 소공로 한 식당에서 열린 한국투자공사(KIC) 기자간담회에서 최희남 KIC 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17일 서울 소공로 한 식당에서 열린 한국투자공사(KIC) 기자간담회에서 최희남 KIC 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최희남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이 정부·현대자동차그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관련해 법령 위반 사실이 드러나면 지난 2010년 투자한 5000만 달러(약 540억 원)에 대해 "계약 해지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정부가 KIC의 스폰서인 만큼 이해 상충 관계·엘리엇의 법령 위반 여부 등을 검토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투자를 중단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KIC는 자산운용 규모를 오는 2020년까지 2000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엘리엇 상황 주시…계약해지도 검토

17일 서울 소공로 한 식당에서 열린 한국투자공사 기자간담회에서 최 사장은 엘리엇 매니지먼트 사태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진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최근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과 관련해 '주주들의 이익과 상충한다'며 문제를 삼은 바 있다. 엘리엇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며 한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간 소송(ISD)도 진행 중이다. KIC로선 민감할 수밖에 없다. KIC가 한국 정부의 자금을 위탁받아 투자한 엘리엇이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현재 KIC는 정부와 엘리엇 사이에 이해 상충이 있는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 사장은 "2010년부터 엘리엇에 투자를 하면서 국내 투자는 5% 이하로 제한하게 돼 있었다"며 "5% 한도를 넘는 국내투자가 발생한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위탁기관 위반, (정부와의) 이해 상충 등을 감안, 엘리엇의 법령위반 여부가 있으면 해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신욱 KIC 부사장도 "엘리엇과 지금까지 만 8년 가까이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는데 KIC가 투자한 회사들 중 최상위권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엘리엇이 정부에 뭔가를 내놓은 상태인데 100% 이해 상충이라고 할만한 상황은 아니지만, 사태 전개 방향을 예민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운용자금 2000억 달러까지 확대

이날 KIC는 2020년까지 2000억 달러 이상의 운용자산을 확보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글로벌 주식시장의 호조와 안정적인 채권금리 흐름을 투자기회로 적극 활용해 높은 수익률을 거뒀다"며 "향후 투자수익증대와 신규 위탁기관 유치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000억 달러 이상의 운용자산 규모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2017년 KIC는 16.42%의 총자산 수익률을 기록했다. 최근 5년간의 연환산 수익률이 5.99%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막대한 투자성과를 올린 셈이다. 이같은 투자 성과에 힘입어 현재 KIC는 1341억달러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 총자산 중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전통자산이 86%, 부동산, 인프라, 헤지펀드와 같은 대체자산이 14%를 차지했다. 최 사장은 현재 KIC에 자금을 위탁 중인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의 추가 위탁을 추진하는 한편, 신규 위탁기관도 확대해 운용자금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수익률이 비교적 높은 대체자산의 비중도 현 14%에서 19%까지 늘릴 계획이다.


KIC 임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성과중심 보상제도 강화도 추진한다. 최 사장은 "KIC의 성과는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자율적으로 일하고 제대로된 평가·보상을 받으면서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KIC는 업적급여의 비중과 차등폭을 확대하고, 목표 초과달성자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부여·발탁승진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등 성과와 보상체계 간 연계 강화에 힘을 쏟을 전망이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