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통일부 "6·15행사, 이산상봉, 남북연락사무소 우선추진"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7 15:26

수정 2018.05.17 15:26

외통위 보고..남북고위급회담·분야별 회담 정례개최도 추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통일부는 4·27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6·15 남북공동행사, 2018년 아시안게임 남북협력. 8·15 계기 이산가족상봉 등 시급한 현안을 우선 협의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정부의 판문점선언 이행 의지를 밝히고, 북측이 고위급회담에 조속히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남북고위급회담과 분야별 회담의 정례적 개최도 추진한다.

하지만 북측은 한·미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빌미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연기했다. 또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개인 담화를 통해 미국의 일방적인 핵 포기 강요에 대해 반발해 북미정상회담 우려감을 낳기도 했다.

통일부는 이를 대비해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남북관계 상황 관리 및 한미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북미정상회담(6·12)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관련 세부 내용에 합의할 수 있도록 상황을 관리하면서, 한미정상회담(5·22) 등을 통해 긴밀한 조율을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판문점선언을 이행하면서 남북관계 발전 지속을 위한 이행 조치는 △즉시 추진 △남북협의 필요 △여건 조성 후 추진 과제로 나눴다.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위원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산하에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평화체제 △소통·홍보 3개 분과를 구성·운영한다.

우선 추진할 사안들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을 준비한다.

우선 남북관계 발전 분과 아래 △산림협력 연구 TF △6·15 공동행사 TF를 별도 구성·운영한다.

통일부는 즉시 추진 가능 사안은 내부협의를 거쳐 곧바로 진행할 예정이다.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준비는 민·관 협력으로 정부·정당·종교계·시민단체 등이 폭넓게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6·15선언의 의미를 새기고 '판문점선언' 이행 및 남북관계 발전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행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산림협력은 △과거 남북간 합의 △그간 민간 차원의 협력 △대북제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한 방안을 검토한다.

겨레말큰사전 편찬사업, 개성만월대 발굴조사사업 등은 민간 협의채널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논의한다.

남북협의 필요 사안은 고위급회담 및 분야별 실무회담 등을 통해 추진한다.

남북고위급회담은 북측의 입장 및 향후 한반도 정세 등을 종합 고려해 개최 시점을 검토하고 '판문점선언' 이행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남북간 경제 분야 협력사업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틀 안에서 준비한다.


남북 공동연구조사를 위한 부처간 협업·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