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6.12 북미정상회담]文대통령 이틀째 두문불출, 한미회담 준비에만 집중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5 17:27

수정 2018.05.15 17:27

美 ‘北비핵화 이행’ 오해없게 연일 긴밀한 협의 계속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공식 일정 없이 한·미 정상회담 준비에 주력했다. 16일에도 내·외부 일정을 잡지 않았고 헌법 개정안 전문(前文)에 담을 정도로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도 불참하기로 했다. 지난 14일 정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이후 그야말로 두문불출이다.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직접 대면하는 자리인 만큼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 방향과 로드맵 등에 대한 북.미 간 입장차를 확실히 좁혀야 한다는 차원에서다. 북·미가 비핵화에 어느 정도 접점을 이룬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이른바 '디테일의 악마'를 잡기 위한 행보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주요 참모로부터 수시로 상황을 보고받으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정의용 실장이 지난 4일 방미 당시 한반도 비핵화와 체제안정 보장 등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입장을 (미국 측에) 전달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관련 의견을 교환.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비핵화와 관련한) 포괄적인 우리의 의견과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 미국과 매일같이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 이행을 두고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시되고 있는 만큼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양새다. 미국 정부가 북한 내 핵시설 사찰과 검증을 위해 대규모 다국적군 파견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 "선례도 없을뿐더러 실현되기 어려운 주장"이라고 일축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아울러 북한과도 실무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가 남북 정상 간 첫 핫라인(직통전화) 통화 시점을 특정하지 않고 있으나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차원에서라도 문 대통령 방미 전 이뤄질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핫라인 통화는 한·미 정상회담 전에 할 가능성이 크다고 봐야 한다"고 귀띔했다.


그러나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핫라인 통화는 양측 참모 간 부족한 소통을 정상 간 통화로 채우기 위한 것으로, 뒤집어 말하면 핫라인 통화가 급하지 않을 만큼 양측이 잘 소통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실무 대화가 이어지고 있으니 핫라인 통화도 어느 시점이 되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