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홍영표 "대선 불복하는 드루킹 특검은 못받아"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3 17:10

수정 2018.05.13 17:10

원내대표 취임 첫 기자회견
야당과의 협상서 험로 예고
연합뉴스
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야당의 드루킹 특검 요구에 대해 "(야권이) 대선에 불복하는 특검으로 생각을 한다면 그것은 저희가 합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검에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라고 밝히면서도 구체적으로 특검 수사범위를 비롯해 수사방향 등에 있어선 전임 우원식 원내대표와 입장을 같이 하고 있어 야당과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아울러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4명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처리할 본회의 소집과 관련, 예정대로 14일에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의 충돌을 예고했다.

국회 정상화의 핵심인 의원 사직서 처리와 특검 요구를 놓고 야권과 궤를 달리하면서 자치 국회 정상화가 보다 장기간 이뤄지지 못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특검과 관련 "사실 저희당 입장에선 이(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에 대해 단 한 번도 반대한 적 없다"면서도 "진실을 밝히는 특검이 아니라, 정쟁의 도구로 특검을 만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부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제 나름대로 구상은 어느정도 됐다"며 "14일 본회의가 끝난 뒤 본격적으로 이 의제를 다시 논의해 조속히 결론을 내리고 국회를 정상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특검 도입을 놓고 특검 수사범위에 대한 이견차가 큰 것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특검에 관한 법안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성안하는 과정에서 논의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까지 들어가서 하다보니 끝이 없다. 그런 부분은 좀 잘못됐다"고 비판해 입장 변화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야권 일각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특검 수사대상이라고 공격하는 것과 관련,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댓글공작으로 탄생했다고 가정하는 것 자체가 국민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반박했다.

또 다른 논란이 되고 있는 현직 의원 사직서 처리를 놓고 "내일(14일)은 의장께서 국회법에 정해진 안건을 처리하는 것"이라며 "여기에 과도하게 다른 문제를 연결 시키면 국회 정상화를 하는 과정에서 또 하나의 걸림돌이 생긴다"고 말해, 처리 의지를 보였다.

한국당에서 추가경정예산과 국회의원 사직처리, 특검법 등으로 패키지 합의 처리를 요구하고 있지만 홍 원내대표는 사직처리를 일단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여전한 입장차를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만약 내일 처리를 못하면 4개 지역구 국민들이 받을 참정권이 1년간 박탈당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에서도 이건 너무 정치적인 판단을 하고 있다고 본다.
정쟁의 사항으로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원내수석부대표로 첫 여성 수석부대표로 재선의 진선미 의원을 선임하는 등 원내 부대표단 인선을 발표했다.
원내 부대표단에는 신동근, 김종민, 이철희 의원이 포함됐고 원내 대변인에는 강병원 의원이 선임됐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