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국회의장, 야당 압박 말고 靑·與 압박하라"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3 11:36

수정 2018.05.13 11:36

한국당 "국회의장, 야당 압박 말고 靑·與 압박하라"

정세균 국회의장이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4명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처리할 본회의를 오는 14일 소집할 가능성에 대해 "여야 합의 없는 일방적 의사 진행은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경고했다.

전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 요구에 사활을 건 한국당 입장에서 현역의원 사직처리 본회의까지 의장 직권으로 소집될 경우 정국 교착국면은 더욱 장기화될 것이란 지적이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정세균 의장이 해야 할 일은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자 하는 야당에 대한 압박이 아니다"라며 "진실을 은폐하려는 청와대와 여당을 압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이 최근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에 대한 사직처리와 관련해 "국회가 필요한 절차를 취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말한 것에 대해 장 수석대변인은 "국기문란 헌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 규명을 방치하는 것은 국회의원 사퇴처리 지연보다 더욱 심각한 직무유기"라고 반박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만약 정세균 의장이 제1야당 원내대표이자 국회 운영위원장이 병원에 있는 사이를 틈타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개의한다면 이것은 의회의 수장이 스스로 의회를 짓밟는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여야가 합의하지 않은 일방적인 본회의 개의는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이고 야당의 더 격렬한 저항만 야기할 것"이라며 "평생을 의회주의자로 살아온 정세균 의장의 정치인생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한국당은 청와대가 그토록 요구하는 추경, 국회의원 사직처리, (드루킹) 특검법 등에 대한 패키지 합의로 국회정상화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김성태 당 원내대표는 여당이 진정성을 가지고 협상을 요구한다면 지금이라도 링거를 뽑고 국회에 나간다"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