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드루킹' 조사 강도 높이는 경찰...김경수 재소환 여부 '주목'(종합)

박인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1 15:40

수정 2018.05.11 15:41


11일 오전 서울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으로 드루킹 김씨가 걸어들어오고 있다. 사진=김규태 기자
11일 오전 서울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으로 드루킹 김씨가 걸어들어오고 있다. 사진=김규태 기자
경찰이 네이버 댓글 조작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드루킹' 김모씨(49·구속기소)를 지난 10일에 이어 11일 이틀 연속 압송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이에 따라 1차례 참고인 조사를 받은 더불어 민주당 김경수 의원에 대한 재소환 여부가 주목된다. 경찰은 또 드루킹이 운영하는 카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 공무원도 회원으로 가입한 사실을 파악, 조사중이다.

드루킹은 이날 오전 서울 내자동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압송됐다.
그는 전날 서울구치소에서 지능범죄수사대로 압송돼 약 13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이틀 연속 압송, 버티는 드루킹?
드루킹은 '대선 전에도 매크로를 이용해 댓글을 조작했는지' '김경수 의원의 요청을 받았는지' '킹크랩을 언제 구축하고 언제부터 썼는지' 등 쏟아지는 질문에 아무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드루킹은 김 의원의 보좌관 한모씨(49)에게 건넨 500만원 관련 혐의(청탁금지법 위반) 및 지난 1월 네이버 기사 댓글의 공감 수 조작과 관련된 혐의(업무방해)를 받고 있다.

경찰은 드루킹이 대선 전에도 댓글 매크로를 사용했는지, 김 의원에게 댓글 조작 요청을 받았는지 등을 집중 조사했고 드루킹은 진술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은채 조사관의 질문에 직접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근 드루킹 측근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댓글 조작 등 관련 혐의의 증거가 담긴 USB(이동식저장장치)를 확보, 대선 전에도 대규모 댓글 조작 정황을 파악했다.

경찰에 따르면 해당 USB에는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댓글 조작이 의심되는 기사 URL(주소) 9만여건이 담겼다. URL 9만 건 중 1만9000여건은 2016년 10월부터 대선 전까지 작성된 기사다. 나머지 7만1000여건은 대선일인 2017년 5월9일부터 올 3월까지 작성됐다. 또 2016년 11월 드루킹이 이끄는 경공모 회원 200여 명이 2700만원의 후원금을 김 의원에게 전달한 정황도 담겼다.

드루킹 일당이 대선 전에도 경공모에 활용한 댓글 조작 매크로인 '킹크랩'을 사용한 정황이 발견되면서 경찰은 댓글 조작이 광범위하게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전날 드루킹 측근이 한씨에게 돈을 건넨 이유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또 드루킹 일당이 도모 변호사와 윤모 변호사를 김 의원에게 어떤 이유로 인사청탁을 부탁했는지, 금품 전달 과정에서 김 의원이 인지했는지 등도 조사했다.

■공무원 경공모 회원, 경찰 참고인 조사
한편 경찰은 드루킹의 추가 혐의에 대한 조사가 완료되는대로 김 의원 재소환 여부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상황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뒤 김 의원을 재소환할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경찰은 경공모 회원인 공무원을 참고인으로 소환했고 정치적 중립 규정 위반 여부 등을 살펴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회원 중에 공무원이 있어 참고인으로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