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블록포스트] 업비트 운영 '두나무' 가상화폐인덱스 첫선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9 17:18

수정 2018.05.17 16:37

투자자들에 길잡이 역할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가상화폐 인덱스인 '업비트 가상화폐 인덱스(UBCI)'를 공식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업비트 가상화폐 인덱스는 한국 대표거래소인 업비트에서 산출 및 제공하는 인덱스다. 가상화폐 시장의 표준을 제시하고 시장의 거래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덱스는 크게 4분류, 45종으로 설계됐다. 이번에 오픈하는 것은 3가지 인덱스다. 구체적으로 △시장의 대표적인 표준 인덱스를 제공하는 시장인덱스(Market Index) 7종 △테마투자를 위한 테마 인덱스(Theme Index) 36종 △전략·계량 투자를 위한 전략 인덱스(Strategy Index) 2종이다.


대표가격 및 파생상품을 위한 △대표가격 인덱스(Reference Index)는 6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시장인덱스는 업비트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 체결 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산출되는 인덱스다.
시장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지표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됐다. 시장인덱스는 가상화폐 전체시장과 업비트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들의 전체 시가총액 변동을 대변하는 종합시장인덱스(Composite Market Index) 4종과 가상화폐에 투자한 실제 투자자들의 성과를 추적하고 지표화하기 위한 일반시장인덱스(General Market Index) 3종 등 총 7종으로 구성된다.


테마인덱스는 온라인 자산과 가상화폐 기반으로 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간편결제 플랫폼 인덱스와 게임산업과 연관되거나 게임내·게임간의 가치교환에 사용되는 가상화폐로 구성된 게임시장 인덱스 등 16개 테마가 각각 시가총액가중방식, 동일가중방식으로 제공돼 총 36종으로 구성된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