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드루킹, 대선 전부터 광범위 댓글활동…URL 9만건 김경수에 전달됐나? (종합)

박준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9 12:50

수정 2018.05.09 12:50

일명 ‘드루킹’ 김모씨(49·구속기소) 일당이 인터넷 기사 9만여건에 댓글 순위 조작을 벌인 정황이 포착됐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및 조기 대통령선거 전부터 댓글 조작을 광범위하게 벌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朴 탄핵 및 조기대선 전부터 댓글조작 수사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 2일 드루킹이 운영한 네이버 인터넷 카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 김모씨(필명 ‘초뽀’)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댓글 작업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사 ‘인터넷 주소’(URL) 9만여건이 담긴 USB를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1만9000여건은 2016년 10월부터 지난해 대선 전인 4월까지 작성됐으며 7만여건은 대선 이후인 지난해 5월부터 올 3월까지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경공모 측이 드루킹의 지시에 따라 댓글 순위 조작을 벌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이들 기사 댓글에 대한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사용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URL들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예비후보에게 전달됐는지에 대해서도 수사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URL을 다 열어봐야 어떤 기사인지 알 수 있다”며 “김 후보에게 보고했다는 것은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드루킹을 강제조사하기 위해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드루킹은 매크로를 활용해 인터넷 댓글 공감 수를 조작한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돼 1심 재판을 받고 있으며 경찰의 구치소 접견조사를 거부하고 있다.

■경공모 회원 200여명, 김경수에 후원금 포착
경찰은 2016년 11월 경공모 회원 200여명이 정치후원금 2700여만원을 모금해 김 후보에게 전달한 정황도 포착했다. 경찰이 확보한 USB에는 ‘정치후원금도 내고 세액 공제도 받으라’는 김 후보 후원 안내 문서파일과 후원 명단 엑셀파일이 담겨져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후원금의 실제 전달 여부를 파악하는 한편, 후원의 불법성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정치자금법에 따라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으나 개인의 기부는 연간 500만원 한도에서 가능하다.
경공모가 조직적으로 모금을 한 것이 아니라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개별 기부한 형식이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적용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드루킹, 대선 전부터 기사 9만여건 댓글활동/사진=연합뉴스
드루킹, 대선 전부터 기사 9만여건 댓글활동/사진=연합뉴스

jun@fnnews.com 박준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