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money & money] '가정의 달' 자녀 재테크 교육, 기프티콘 주듯이 주식 선물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7 16:21

수정 2018.05.07 17:32

자녀 경제개념 이해하는데 주식.펀드 상품 선물 활용
자녀들 성장에 맞춰 중장기적 유망 펀드 추천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해 자녀에게 재테크 함량을 고취시키고 중장기적으로 성과가 좋은 금융상품을 선물하려는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간다.

그간 어린이펀드가 가정의 달 대표적 어린이 재테크 상품으로 부각됐었다. 그러나 국내를 대표하는 대형 증권사들은 성장 잠재력이 지역이나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또는 어린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추천했다.

■ 주식을 기프티콘으로 선물…로보어드바이저 전략으로 학자금 마련

7일 신한금융투자는 주식, ETF(상장지수펀드)를 기프티콘처럼 쉽게 선물할 수 있는 '스톡기프트'(주식 선물하기) 서비스를 추천했다.

이 서비스는 신금투의 모바일 자산관리 플랫폼 자산관리인 '신한 아이 알파'에서 주식 또는 ETF를 받는 사람의 이름과 계좌번호 또는 휴대전화 번호 만으로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현주미 신한금융투자 디지털사업본부 본부장은 "단순히 용돈을 주는 것을 넘어서 주식시장 및 배당, 투자 등과 같은 경제개념을 이해하는데 주식만한 선물이 없다"며 "이 서비스를 통해 자녀와 2030세대의 경제적 사고와 재테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스마트한 아이템으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신증권은 최저 보수가 강점인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자녀 학자금 마련용 재테크 선물로 적합하다고 추천했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 대상을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100%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며 대신금융그룹의 금융공학파트가 개발했다. 최소 가입금액은 펀드형은 제한이 없고 일임형 랩은 300만원이다. 일반적인 펀드등과 비교시 운용에 드는 비용을 대폭 낮췄으며 운용보수도 제로다. 저비용, 저변동성 장기투자를 통해 목돈을 마련하거나 미래 상급학교에 진학 할 자녀들의 학자금 명목으로 자녀명의의 금융상품을 만들고자 하는 고객에게 유용하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 4차산업.G2지역.우량주 투자 상품 추천 줄이어

또한 증권사들은 자녀들의 성장에 발 맞춰 중장기적으로 유망한 지역이나 자산에 투자하라고 한 목소리냈다.

하나금융투자는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우량한 글로벌 기업 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하나UBS글로벌4차산업1등주플러스펀드'를 추천했다. 이 펀드는 글로벌시장에 상장된 4차산업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20개 내외의 종목을 선정해 집중투자하는 해외주식형 펀드다. 이장호 하나UBS자산운용 글로벌운용 본부장은 "이 펀드는 알파벳, 아마존,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등이 주요 투자대상"이라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고수익을 내며 4차산업 혁명의 경제 효과를 체험하는 일석이조까지 자녀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대우도 장기 성장성이 유명한 섹터과 지역에 투자하는 '미래에셋G2 미래에셋G2이노베이터 주식형 펀드'를 추천했다. 이 펀드는 현재 미국과 중국의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혁신적 기술발전과 이로 인한 구조적 성장 트렌드는 지속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린이날 자녀에게 선물 할 추천 펀드로 알맞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삼성증권은 국내 증시에 대한 상승 기대감이 커가는데 맞춰 대형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로 운용되는 '삼성우량주장기펀드'를 추천했다. 실적이 양호한 삼성전자를 비롯 금리인상을 대비한 금융주의 높은 투자비중 보유하고 있어 자녀의 성장에 맞춰 안정적인 성과 수혜를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한국투자증권은 기업 이익의 질, 성장성, 밸류에이션 등을 분석해 전 세계 3000여개 기업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60~90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한국투자웰리텅글로벌퀄리티펀드'를 내세웠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