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댓글 조작 의혹' 김경수 의원 "드루킹 선플 활동가로 알아"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5 13:23

수정 2018.05.05 18:34

김경수 의원, 연합뉴스
김경수 의원, 연합뉴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약 23시간 동안 진행된 경찰 조사에서 댓글 조작 공모 논란에 대해 강력히 부인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4일 오전 10시 15분 부터 김경수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5일 오전 9시까지 약 23시간 동안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은 드루킹 김모씨(49·구속기소)의 매크로를 이용한 네이버 댓글 순위 조작 논란에 대해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진술했다. 드루킹이 선플 활동가인줄 알았다는 게 김 의원 주장이다.

김 의원은 경찰 조사에서 2016년 6월께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드루킹을 처음 만나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드루킹이 같은해 9월부터 네이버나 다음 등 포탈사이트에 자발적으로 좋은 내용의 댓글을 다는 선플 활동을 하겠다고 자원해 그를 알고 있었으며, 댓글 조작 등에 대해선 전혀 몰랐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드루킹 일당의 댓글 순위조작 행위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지시 또는 요청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전면 부인한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은 최근까지 드루킹을 총 7~8회 가량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드루킹을 포함해 주변 사람들에게 특정 기사의 URL 10건을 보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다만 김 의원은 경찰에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다 (홍보활동을 위해) 그렇게 한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김 의원은 드루킹이 사조직으로 만든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을 경제민주화를 추진하는 모임이라고 생각해 소개받았고, 다른 문재인 팬클럽과 다름없다고 판단했다고 경찰 조사에서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전 보좌관 한모씨(49)가 드루킹의 측근 필명 '성원'(49·김모씨)으로부터 500만원을 수수한 사실에 대해 즉각 반환 지시를 했다고 진술했다.

김 의원은 드루킹이 지난 3월15일 협박문자를 보낸 다음 날 한씨에게 사실관계를 확인해 즉시 반환을 지시하고 사직서를 제출 받았다고 진술했다.

앞서 김 의원은 해당 돈 거래에 대해 보좌관의 개인적 거래라고 해명했다.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내자 "황당하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바 있다.

드루킹이 청와대 행정관직과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 관련 김 의원에게 인사청탁을 한 의혹에 대해서도 부정청탁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경찰조사에서 지난해 6월 드루킹 김씨가 먼저 도모 변호사에 대해 오사카 총영사직에 추천할 수 있을까 요청했고, 대상자의 이력과 경력 등 적합하다고 판단, 인사수석실에 추천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해당 직책에 대해 정무, 외교 경력이 필요하다는 인사수석실의 답변을 받아 지난해 11월께 김씨에게 그 답변을 그대로 전달한 게 전부라고 진술했다.

또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께 윤모 변호사에 대한 민정수석실 행정관 추천 요청을 받았으나 이미 행정관 인사가 마무리 된 상태여서 추천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8분께 조사실에서 나와 “어제 오늘 긴시간에 걸쳐서 충분히 소명하고 설명했다”면서 "저는 이제 새로운 경남을 위해 온몸으로 뛰면서 경남을 위하겠다.
경남에서 뵙겠다"라고 말한 채 미리 준비한 차를 타고 귀가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