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김경수 소환, 경공모 회원-보좌관 대질조사..경찰, 수사 '속도'

박인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4 15:58

수정 2018.05.04 15:58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참고인 신분으로 4일 경찰에 출석했다. 경찰은 또 과거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었던 '드루킹' 김모씨(49, 구속기소)가 운영하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핵심 회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김 의원의 전 보좌관과 해당 경공모 회원간 대질조사 등 수사에 속도를 내는 한편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회원들도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사용했는지 수사에 착수했다.

■"특검 아니라 더한 조사에도 응할터"
이날 서울 내자동 서울경찰청에 출석한 김 의원은 "특검이 아니라 더한 조사에도 당당히 임하겠다"며 "그동안 여러 차례 신속하게 수사해줄 것을 요구해 왔고 다소 늦긴 했지만 오늘이라도 조사가 이뤄져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드루킹이 청탁한 인사를 왜 청와대에 추천했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밝혔다. 조사과정에서 다시 한 번 충분히 밝히겠다"고, '드루킹 김씨와 메시지를 주고받지 않았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말씀드린 적 없다. 그와 관련해서도 몇 차례 어느 정도 해명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경찰은 드루킹 김씨 측과 김 의원이 보안 메신저 '텔레그램' 등을 통해 "홍보해주세요"라는 말과 함께 기사 URL(인터넷 주소)이 담긴 메시지를 주고 받은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그는 드루킹의 댓글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 "이미 아니라고 여러 번 말했다"며 "사건과 관련해서는 조사에서 충분히 당당하게 한점 의혹이 없도록 밝히겠다"고 전했다.

경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댓글 여론조작 관여여부, 드루킹 김씨로부터 인사청탁을 받은 과정 등 여러 의혹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의원 조사와 별개로 김 의원의 한모 보좌관(49)과 '경공모' 핵심 회원인 김모씨(49.필명 성원)를 대질조사했다. 한 보좌관은 김씨로부터 500만원을 건네 받은 혐의(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로 지난달 30일 경찰조사를 받았다. 당시 그는 "500만원은 빌린 것이 아니고 편하게 사용하라고 해서 받았다"며 "김 의원은 이런 사실을 모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사모 여론조작 개연성도 보는중"
한편 경찰은 박사모 회원들이 매크로를 사용했을 것으로 의심된다고 판단, 여론조작 개연성을 살펴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박사모 회원들이 국회 입법예고 게시판에서 매크로를 사용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돼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입법예고 게시판에 '이렇게 하면 된다'는 방법론을 올려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네이버 댓글조작 수사에 집중하고 박사모 건은 자료를 확보한 뒤 들여다보는 중"이라며 "박사모가 포털사이트 여론조작과도 관련 있다는 정황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경찰이 수사 중인 드루킹 일당은 지난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를 활용,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kua@fnnews.com 김유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