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4·27 훈풍에 이슈 묻힐라.. 野 ‘기-승-전-드루킹’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1 17:08

수정 2018.05.01 17:08

정상회담 기간 잠잠했던 대여공세 다시 거세져 “방송뉴스서 드루킹 실종”
한국·바른미래 진상 촉구
남북정상회담 기간 동안 잦아들었던 야권의 대여 공세가 다시 거세지고 있다. 한반도 평화 훈풍이 불며 여당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을 우려하는 모양새다.

야권은 1일 일제히 정부여당을 향한 여론전 수위를 높였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다시 촉구하고 나서며 고삐를 좼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5월 중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될 경우 드루킹 사건 진상규명 작업이 자칫 동력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野 '드루킹 이슈 띄우기' 총력

자유한국당은 "방송 뉴스에 드루킹이 보이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던 드루킹 사건이 정상회담 이후 언론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이다.

한국당 소속 초선의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하는 방송이 일찌감치 친문재인 정권, 친노동조합 방송이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남북정상회담 전후로 비판을 자제해왔던 바른미래당도 드루킹 공세에 다시 가세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불법 여론조작 주범이 구속된 지 40일이 지났지만, 어느 것 하나 진상 규명 된 것이 없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자신들이 피해자라고 하는데, 특검을 당장 도입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해 피해자 억울함을 풀어주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도 논평에서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선 상황이 바뀐 것이 없다"며 "여당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야권은 드루킹 사건에 이어 은수미 민주당 성남시장 후보의 조직폭력배 연계 의혹도 들춰내며 여당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야권은 은 후보가 조직폭력배로 부터 운전기사와 기름 값, 차량유지비 등을 제공받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野3당 '드루킹 공조' 분열조짐

야권은 정부.여당을 한 목소리로 비난하고 있지만,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반응이 분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당초 드루킹 특검 도입을 위해 공조하기로 약속했던 '야3당 연대'에도 균열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남북정상회담을 '위장 평화쇼', '김정은과 주사파들의 합의'라고 깎아내렸던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도 비판 기조를 유지했다.

홍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비 한 마리 왔다고 온통 봄이 온 듯이 환호하는 것은 어리석은 판단"이라며 "분위기에 휩쓸려 가는 정치는 반드시 실패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비난 여론을 의식한 듯 "우리(한국당)는 남북대화를 결코 반대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의 계속되는 '남북정상회담 때리기'에 다른 야당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홍 대표가 평화 분위기 조성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지적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한에서는 핵 폐기를 해야 되고, 남한에서는 홍준표 폐기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당도 논평에서 홍 대표를 향해 "남북전쟁 끝내자는 것이 그렇게 두렵느냐"고 꼬집었다.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문제를 놓고도 야권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한국당은 완강히 반대하고 있는 반면,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이라는 조건이 충족되면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평화당은 국회 비준절차를 신속히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