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남북정상회담]한국당 "감성팔이 아닌 북핵폐기 실질적 회담돼야"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7 10:26

수정 2018.04.27 10:26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TV 생중계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TV 생중계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이번 정상회담은 보여주기식 감성팔이가 아니라 완전한 북핵폐기와 한반도 평화 발전적 관계 진전을 위해 실질적인 회담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원내지도부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에서 만나는 것을 TV로 시청한 뒤 "이번 회담은 남북관계는 물론 향후 동아시아 국제 관계와 평화질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역사적 회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보수정당으로 비핵화를 강조한 만큼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비판에 앞서 일단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남북관계에 새로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가 깊은 회담이 아닐수 없다"며 "한국당은 이번 회담이 내실있고 의미있는 성과를 얻는 회담이 되길 바라면서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회담을 계속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전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 특검을 언급, 5월 임시국회 개최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에 가려 우리가 소홀히 하면 안될 부분이 바로 특검"이라며 "특검수용을 위해서라도 5월 임시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에 가려 대통령 측근 인사들의 비위와 비행이 일시적으로 여론의 관심에서 뒤로 밀렸다"며 "어떤 경우라도 이들이 대통령 측근 인사라는 이유로 성역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해, 특검에 있어 물러설 수 없음을 피력했다.


한편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을 자택에서 TV로 시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