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삼성증권 사태 뒷짐 금융당국, 국회 '일침'

김현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3 20:06

수정 2018.04.23 20:36

관련종목▶

국회 "떠 넘기식 답변하면 불신만 깊어질 것" 충고
바른미래당이 삼성증권 사태를 놓고 '남탓' 만 하는 금융당국·거래소 기관장을 향해 "(향후 조사 결과 발표에서) 떠 넘기식으로 답변을 해 긁어 부스럼을 만들지 말라"고 돌직구를 날렸다.

구멍이 뚫린 주식 매매시장에 대한 반성 없이, 삼성증권 내부통제 시스템만을 탓하는 기관장들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이다.

바른미래당 정책위원회는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삼성증권 유령주식사태, 재발방지 대책' 관련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4월 6일 삼성증권 배당사고로 시장에 큰 혼란이 있었다"며 "먼저 증권회사의 우리사주 조합에 대한 배당절차가 허술했다"고 말했다.

이어 실무자의 오류를 증권회사 내부에서 검증하지 못하는 내부통제의 허점이 드러난 점과 실제 발행주식의 총수보다 증권회사 계좌에 들어간 오류를 예탁원 전산 시스템에서 확인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매차단 프로세스가 없었다고도 언급했다.


유광열 금융감독원장 직무대행도 "삼성증권의 내부통제 시스템, 직원들의 해이에 원인이 있다"고 말했다.

증권사의 우리사주조합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문제삼는 김 부위원장과 유 직무대행의 발언에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은 기어코 답답함을 드러냈다.

김성식 의원은 "금융위, 금감원, 거래소에 각별히 말하고 싶은 것은 삼성증권 조사, 그리고 (거래) 문제 등에 초점이 맞춰 있으면 주식시장의 불신을 1%도 해소할 수 없다"며 "금융위가 설계하고 거래소가 시스템을 짜서 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체 주식시장에 난 '구멍'을 논하지 않고, 삼성증권의 내부통제 시스템 탓만 하는 기관장들을 향한 일침이다.

이어 "(우리 시장이) 못 본점을 솔직하게 국민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이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공적인 주식 시스템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금융위와 거래소에 묻고 있는 국민적 의문에 대해서 어떻게 답변하는냐가 중요하다"며 "답변 잘못해서 떠넘기식으로 (답변)해서 긁어 부스럼 만드는 일 있다면 불신만 깊어질 것"이라고 충고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김용범 부위원장에게 "조사 후 (금융당국은) 국회 보고를 해야 한다"며 "상임위가 열리면 상임위에서 이 문제를 놓고 기관장들과 다시 얘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 된 조사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 상임위 차원에서 삼성증권 사태에 대해 검찰 고발로 갈 수밖에 없다고도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이사를 비롯해 소액주주 피해자 대표 등이 참석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