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야3당 '드루킹 특검' 공동발의…"수용되면 국회 정상화"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3 09:49

수정 2019.08.25 15:05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3일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과 관련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야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마친 뒤 공동입장문을 통해 "현재 경찰과 검찰이 진실규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에 공감하며 권력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면서 "야3당이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검이 수용되면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했다. 또 특검법 발의와 함께 공동으로 국회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야3당은 이어 개헌과 관련해서는 "개헌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헌에 있음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 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야3당은 이번 여론 조작 사건을 계기로 포털과 여론조사 등의 제도 개선에 힘을 합치는 한편,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이번 주에는 최대한 정쟁을 자제하기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오늘이라도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하고 국회를 정상화 시키면 교섭단체 회동과 국회 헌정특위를 통해 개헌논의를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야당은 이렇게 국정에 책임감 갖고 임하고 있는데 청와대와 여당이 지금까지 야당 주장을 너무 무시해왔기에 이렇게 국회가 정말 파행을 거듭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회동을 계기로 청와대와 여당이 국정에 무한한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야당의 정당한 요구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는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