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안양시 납세자보호관 임명…납세자 권리구제 전담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0 21:11

수정 2018.04.20 21:11

이필운 안양시장. 사진제공=안양시
이필운 안양시장. 사진제공=안양시


[안양=강근주 기자] 안양시가 13일 납세자보호관을 임명했다.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관련 안양시민의 고충민원 해소와 권리 보호를 위해 활동한다. 특히 부당한 지방세 부과에 따른 안양시민 권리구제 업무를 전담한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20일 “납세자보호관제는 납세자의 권익 보호는 물론 투명한 세무행정을 통해 지방세 과세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납세자보호관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양시는 작년 말 개정된 지방세기본법에 규정된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안양시 납세자 보호에 관한 사무처리 조례를 제정하고 13일 지방세 업무경력 7년 이상 6급 공무원을 납세자보호관으로 자치행정과에 배치했다.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고충민원 처리 및 세무 상담, 세무조사기간 연장.연기, 납부기한 연장, 가산금 감면, 징수유예 신청 등 납세자 권리 보호와 지방세 제도 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 등 부당한 지방세 부과에 따른 납세자 권리구제 업무를 전담한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납세자보호관제는 납세자의 권익 보호는 물론 투명한 세무행정을 통해 지방세 과세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납세자보호관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