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김기식 낙마시킨 野, 김경수에 화력집중…민주 ‘나홀로 분투’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7 17:24

수정 2018.04.17 17:24

한국당 철야 천막농성 돌입 민평당도 특검카드 긍정적
바른미래, 檢 방문해 압박 정의당은 "특검 정치공세"
민주, 선거 악재 차단 고심
김기식 금융감독원 사퇴로 기선을 잡은 야권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댓글조작 연루 의혹으로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범진보 vs. 범보수'로 팽팽했던 정국이 댓글조작 의혹을 놓고 민주당 홀로 다수 야당을 막아야 하는 정국으로 흘러갈 조짐이다.

야권 공조를 통해 특별검사 수사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공고해지고 있어 문재인 정부에 적잖은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나마 아직 정의당이 "검찰의 수사를 신중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민주당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 경남지사 출마를 앞둔 김경수 의원의 댓글조작 사건 연루 의혹이 사그라들지 않은채 야권 지방선거 주자들까지 흔들기에 가세, 정국 쏠림 또한 심화되고 있다.

■특검 놓고 야3당 한몸되나

17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에 적극적인 가운데 범진보로 분류되던 민주평화당까지 특검 카드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정국은 좀체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에 돌입하고 김기식 전 금감원장과 김경수 의원에 대한 특검을 요구했다. 아울러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및 김경수 의원 등 연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바른미래당도 검찰을 항의방문하는 등 댓글조작 사건으로 인한 불법 여론조작, 헌법훼손에 대해 특검으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은희 댓글조작대응 TF 준비단장은 민주당 문재인캠프 전략본부의 '네거티브 대외비 문건'을 제시, "(드루킹이) 인사청탁까지 구체적으로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수 없는 김경수 의원과 청와대의 행태는 기획과 실행에 깊은 연관성을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밝힌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는 즉각 특별검사를 임명해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은 특검에 넘겨줄 최소한의 증거라도 확보하라"고 강조했다.

116석과 30석으로 재적 의원의 과반을 차지하지 못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이같은 입장에 20석을 보유한 평화당이 특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특검이 비현실적이지 않다는 지적이다.

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해 "특검과 국정조사의 사유가 하나하나 쌓여가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청와대와 김경수 의원은 모든 사실을 국민들에 낱낱이 고하라"고 경고했다.

■與 홀로 맞서야..고심 커져

그나마 여당에 우호적인 정의당은 "조심스럽게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특검에 아직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 민주당에 힘을 실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통화에서 "검찰의 해당 사건 수사기 이제 시작한 단계라 현 단계에서의 특검은 정치적 공격에 불과하다"며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 평화당과의 이견차에 대해 "교섭단체는 서로 같은 의견에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지, 통상적으로 다루는 정치적 사안에선 각자 다른 목소리를 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의당 의석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민주당에 큰 지원이 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1대 多(다)'구도로 정국을 헤쳐나갈 상황에 처했다.

김기식 원장 사임으로 흔들린 민주당은 야권의 김경수 의원 흔들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자칫 6월 지방선거에서도 타격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책 마련을 고심중이다.


추가경정예산안과 방송법 등 현안을 앞두고 원내에서 고전하는데 이어 원외발 사태까지 수습하지 못한다면 지도부 책임론까지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