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골프장에서 대체 무슨 일이... '공짜골프'로 시끄러운 울산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6 14:07

수정 2018.04.16 14:09

울산CC, 공무원 등 60명 대상 ‘공짜골프’ 논란
경찰수사로 전 이사장 등 임직원 6명 입건
2명의 이사장 체제, 경영권 두고 법정다툼
이사 2명, 캐디 상대로 성추행, ‘미투운동’도
울산시의원, 황운하 청장 접대골프 배경된 곳 
‘공짜골프’ 의혹을 제기한 울산CC 감사와 '공짜골프' 전산조작에 관여했던 캐디 등은 앞서 이달 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자료들을 일반에 공개한데 이어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공짜골프’ 의혹을 제기한 울산CC 감사와 '공짜골프' 전산조작에 관여했던 캐디 등은 앞서 이달 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자료들을 일반에 공개한데 이어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지역 골프를 대표하는 울산CC가 접대성 ‘공짜골프’ 논란에 이어 경영권 다툼까지 불거지면서 내홍을 겪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 이사들의 캐디 성추행 폭로, 정치인과 경찰이 연루된 ‘접대골프’의 배경이 되면서 현재 진행 중인 경찰의 수사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6일 울산컨트리클럽(울산CC)에 따르면 지인들에게 ‘공짜골프'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은 최근 박모 전 이사장 등 임원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됐다. 앞서 경찰은 박 전 이사장의 자택과 사무실, 차량 등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와 법인카드 등을 확보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부터 5개월 동안 전산을 조작해 공무원 등 15팀 60명에게 접대 명목의 무료 라운딩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가 진행되면서 울산CC에서는 총 6명의 임직원이 입건된 상태다.

이와 관련해 내부에서는 경영권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울산CC 이사회는 전 이사장 측의 ‘공짜골프’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 3월 정기총회를 개최, 새로운 이사장과 감사 2명이 선출했다. 이에 전 이사장 측이 총회 무효를 주장하는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최근 법원이 이를 기각하면서 신임 이사장 측이 경영권을 확보한 것으로 일단락됐다.

새로운 이사장 체제로 전환한 울산CC는 '공짜골프'를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진 관련자들을 지난 13일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울산지검에 고소했다. 전 이사장 체제와의 연결고리를 끊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불씨를 안고 있다. 전 이사장 측은 조만간 임시총회를 소집해 현 이사장과 감사 및 이사진에 대한 신임을 묻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100여명 참여한 (사)울산개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5일 구성됐다. 향후 경찰의 ‘공짜골프’ 수사의 결과에 따라서도 전 이사장 측의 대응이 달라질 수 있다.

미투 운동(#ME TOO)과 관련해서도 울산CC는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전직 캐디들은 지난달 초 울산CC 앞에서 집회를 갖고 2명의 이사들로부터 신체 접촉과 모텔 유인 등의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뒤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울산CC는 회원이 1600여 명이며 회원 중에서 선출된 이사는 12명인 상황이다.

울산CC는 최근 지역 태양광 발전설비 무자격 업체선정 비리의혹을 받은 울산시의원과 사건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의 접대골프 논란의 배경된 곳이기도 하다.

해당 A시의원은 평소 알고 지내던 태양광 발전설비 업체 대표와 입찰계약 4개월 후 함께 울산CC에서 라운딩 했고, 황 청장은 지난해 11월 역시 이곳에서 경찰 협력단체인 청소년안전추진위원회 회원들과 골프를 쳤다.
당시 황 청장의 라운드 비용을 청안위 관계자가 계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A시의원은 업자와는 10년 넘게 JC(청년회의소) 후배로 알고 지냈왔으며 골프 비용도 각각 지불했다는 입장이다.
황 청장도 라운딩 후 청안위 관계자에게 비용을 되돌려줬다고 해명한 바 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