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단독 회동 이후 文대통령, 洪 제안 일부 수용할까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4 15:45

수정 2018.04.14 15:45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3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첫 단독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3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첫 단독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지난 13일 단독 영수회담 이후 홍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제안한 7가지 가운데 일부라도 수용될지 정치권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청와대가 홍 대표를 초청해 이뤄진 단독회동인 만큼, 홍 대표는 한국당의 제안 중 하나라도 수용되지 않을 경우 향후 정국 돌파구가 마련되기 힘들다고 경고한 바 있다.

홍 대표는 △단계적 북핵폐기 불가·일괄 핵폐기 △한미동맹 강화 △청와대발 개헌안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정치보복 중단 △지방선거 중립 △홍장표 경제수석 해임 을 문 대통령에 제안했다.

이 가운데 국내 현안 중 대통령 개헌안 철회와 김기식 금감원장 임명 철회, 홍장표 수석 해임 등에 대해 문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치보복 중단과 지방선거 중립의 경우 추상적인 측면이 커 회동의 영향력을 확인하기는 어려운 대목으로 분류된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홍 대표의 제안 중 정치보복 중단과 관련한 것을 제외한 다른 제안들에 대해선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채 듣기만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홍 대표는 전날 문 대통령과 회동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제시한 7가지 요구안 중 일부라도 받아들여질 것을 자신했다.

홍 대표는 "(한국당 제안을) 하나도 들어주지 않을 것 같으면 왜 불렀을까"라며 "불러서 하나도 안들어주면 다음부터는 아무것도 안된다. 들어주려고 안 불렀겠나"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에서 먼저 요청해 이뤄진 단독 회동이었음을 강조한 홍 대표는 한국당 요구안 중 일부라도 수용되지 않을 경우 얼어붙은 정국이 해소되지 못할 것임을 시사했다.

전날 회동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김기식 원장 얘기 비중은 크지 않았으나 김 원장 거취를 놓고 청와대와 홍 대표가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이를 놓고 일각에선 김기식 원장이 정국 해소의 출구전략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하고 있다.

김 원장 거취와 관련, 홍 대표는 "(대통령이) 즉답은 없었지만 제가 받은 느낌은 '김기식 원장은 집에 보내는게 아닌가' 난 그렇게 느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문 대통령이 김 원장 임명철회 요청에 "내정철회는 인사청문회에서 됐을 때 하는 말 아닌가"라고 말한 뒤 잠시 생각한 이후 "아 임명철회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홍 대표의 설명에 "그런 말을 했냐"며 "(대통령은) 김기식 원장에 대해 한마디도 안했다"고 말해 대비를 이뤘다.

그러나 남북문제에 초점을 맞춘 문 대통령 입장에서 홍 대표와 만남을 정국돌파용 보다 남북문제에 대한 초당적 지지 확보용으로 다룰 수 있어 모든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국내 이슈로만 문 대통령이 우리를 만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남북문제에 있어 불가피하게 우리에게 설명할게 있는 듯 하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도 회견에서 "정의용 안보실장이 미국에 있을 때 회동 제의가 왔다"며 "남북문제에 뭔가 문제가 있으니까 제1야당 대표를 부른거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