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경선돌입' 민주당 곳곳서 '파열음'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3 17:04

수정 2018.04.13 17:05

-지방선거 경선 과정서 후보들간 '신경전' 과열
-대표 경력, 당원 명부 유출 의혹 등 터져 나와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경선후보인 이재명 전 성남시장(왼쪽), 전해철 의원(가운데), 양기대 전 광명시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경선후보인 이재명 전 성남시장(왼쪽), 전해철 의원(가운데), 양기대 전 광명시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6·13지방선거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에 돌입한 가운데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대표 경력 사용과 당원 명부 유출 의혹, 가짜뉴스 유포 등을 놓고 신경전이 과열되면서 자칫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후보들은 경선 투표에 사용될 '대표 경력'을 놓고 티격태격하고 있다.

전해철, 양기대 경선후보들은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가 이재명 후보의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경력 사용을 허용하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전 후보 측 김현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중앙당선관위의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의 입장을 표명한다"며 "'20대 총선 대표경력 허용지침'을 위배한 당 선관위의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양 후보 측도 "원칙에 위배된 이재명 예비후보의 대선후보 경력사용은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후보 측에서는 문제될 것 없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중앙당에서 정식으로 허용된 것으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면서 "경쟁 후보 측의 문제제기가 있지만 당에서는 이렇다할 연락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제주지사 경선에서는 '당원 명부 유출'을 놓고 김우남 후보와 문대림 후보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김 후보 측은 "제주도당 소속 전체 당원 7만여 명에 이르는 명부가 유출되었으며, 문대림 후보 측이 이를 확보해 선거운동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폭로했다. 문 후보 측에서 발송한 '예비 공보물'이 당원들만을 대상으로 적확하게 선정, 발송 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유출된 당원 명부를 근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 후보 측에서는 '사실 무근'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당원 명부 관리 주체는 중앙당과 시·도당이기 때문에 유출과 관련해서는 문 후보 측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인천시장 경선은 '가짜뉴스' 문제로 시끄럽다.

급기야 박남춘 후보 경선대책위원회는 가짜뉴스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전면전'을 선포했다.

이에 경선대책위는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자를 공직선거법 상의 허위사실 공표죄와 후보자 비방죄로 고발하기로 했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특정 후보를 겨냥하려는 의도는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당 내부 경선에서 이렇게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그 정도가 심해지는 것은 시민들의 정치 불신을 더욱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향후 본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경종을 울리기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민주당에서는 치열하면서도 깨끗한 경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당 경선이 지나치게 과열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중앙당 차원에서도 항시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이에 각 후보들에게 상호 비방이나 인신공격 등 불필요한 경쟁에 대해서는 수시로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