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대한민국 '러스트 벨트'를 가다] 한화테크윈.LG전자 속속 유치 산단 입주사에 가점 이전 방지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2 17:04

수정 2018.04.12 17:09

<2부> 지역정책 ‘절반의 성공’ ..(2) 단순 제조공장에만 의존하는 경제
특단 대책 내놓은 창원시
【 창원(경남)=특별취재팀】 최근 대기업들이 노후화된 생산공장을 버리고 해외로 이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기업에 의존하던 지역의 향토 1.2차 협력업체들은 부도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들 역시 고민에 빠졌다. 하지만 이 가운데 대기업 본사나 연구개발(R&D) 센터를 지역으로 유치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창원시가 대표적 사례다.

창원시는 최근 대기업 본사와 R&D센터를 창원시로 유치하는 데 전력을 쏟고 있다.
뚜렷한 결과물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 2015년 2월 LG전자 R&D센터.기숙사에 이어 올해 4월 한화테크윈 본사를 창원으로 유치한 것이다. 이번 본사 이전에 대해 한화테크윈 측은 "제조업체 특성상 지원인력들이 현장을 알아야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라며 "지속적인 공정개선과 낭비요소 제거, 환경.안전.노무 등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고 현장 직원과 경영현안을 공유하는 것도 본사 이전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화테크윈이 해외가 아닌 창원을 택한 것은 방위산업이라는 특수성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또 LG전자나 한화테크윈 본사, R&D센터를 유치한 것만으론 현재의 '누수현상'을 막기엔 역부족이다. 창원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2년 새 경상남도 내 고용보험 피보험자(근로자) 수는 2015년 75만4248명에서 2016년과 지난해 각각 0.9%, 1.6% 감소했다. 여전히 제조업 종사자 감소가 결정적 원인으로 꼽혔다.

창원시가 '입주기업 역외이전 방지대책'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내놓은 것도 이 때문이다. 시는 우선 신규조성 산업단지 분양신청 시 입주기업 중 5~10년 이상 입주기업(56%.1351개사)에 가점을 주기로 했다. 아울러 현행 창원시 '기업 및 투자유치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대기업 대상 설비투자금, 고용보조금, 공장부지 매입비 무이자융자 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현재 제조업 업종(한국산업표준 분류 24~31업종)에 국한된 산단 내 허용업종을 다변화해 고부가가치 첨단업종의 투자유치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들이 대학, 연구소, 유관기관의 연구 결과물을 쓸 수 있도록 기업형 TLO(대학.연구소의 보유기술 특허를 기업에 팔아 수익을 올리는 기관) 육성에도 나섰다.
대기업 고위직급 퇴직자로 구성된 유명 첨단업종 분야 전문기업인들로 '기업지원 전문가 그룹'을 꾸려 전국 신증설, 투자의향 대기업 발굴과 기업동향 파악에 나섰다. 이 밖에 시 내 국책연구소 기계연구소(KIMS), 전기연구소(KERI) 은퇴자를 기업현장에 지원하는 제도도 만든다.


최근춘 창원시 투자유치과 기업유치담당 계장은 "창원시는 첨단산업화전략 'INBEC 20'을 통해 총면적 530만㎡(약 160만평)의 6개 첨단특화산단을 조성하고 있다"며 "조성 단계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로 3조6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20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별취재팀 이병철 차장(팀장) 김아름 김용훈 예병정 박소연 장민권 기자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