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그들만의 리그? 민주당 전북도당 조기경선 논란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1 17:36

수정 2018.04.11 17:36

후보토론회 등 사전절차 없어.. 불공정 공천 조장 의혹 제기
【 전주=이승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을 사전 절차 없이 조기에 매듭지으려고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 후보 검증을 위해 가졌던 후보 토론과 배심원 토론조차 사라져 일각에서는 현역에 유리한 불공정 공천을 조장한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11일 민주당 전북도당 등에 따르면 제7회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 공모에 총 352명이 접수했다. 단체장은 전주시 2명(김승수.이현웅) 등 도내 14개 시.군에서 총 57명이 신청했다.

전북도당 공천관리위는 이들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과 경쟁력, 지역여론 등 검증 작업을 위해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면접을 진행했다.

문제는 무려 352명에 달하는 신청자들을 면접하는데 걸린 기간이 단 사흘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현웅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0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전북도당의 일부 세력이 전주시장 후보 조기 경선을 시도하고 있다"며 "당원들의 전주시장 후보 선택권을 박탈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 대표 지역인 전주의 시장후보를 무언가에 쫓기듯이 서둘러 결정하려는 전북도당의 편향된 음모에 대해 분명한 답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민주당 전북도당은 전국 시.도당 가운데 가장 빠르게 후보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지난 6일부터 오는 17일까지 무려 11일 동안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전북도당보다 무려 열흘 정도 면접 일정이 넉넉히 잡혀 있는등 5월 중에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어서 대조를 보였다.

이처럼 전북도당이 후보자 토론회도 없이 일사천리로 공천을 진행하는 것은 오는 27일 열릴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후보 공천 등 모든 일정을 마무리한다는 방침 때문이다. 하지만 명분이 약하다는 지적이다. 도민의 알권리와 공천 절차를 무시하면서 조급하게 후보를 확정하려는 전북도당의 의도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고 있는 이유다.


시장과 광역의원 선거의 경우 예비후보 등록기간이 1개월 남짓에 불과한데다, 군수 등은 선거법상 지난 1일에서야 예비후보로 등록을 마친 상태다. 유권자와 당원의 알권리를 무시한 채 현역에 유리한 '그들만의 리그'가 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신환철 전북대 명예교수(전북시민참여포럼 상임대표)는 "민주당은 집권 여당인 동시에 전북에서 높은 지지를 받고 있어 '경선이 결국 본선'일 정도로 매우 엄중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