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外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8 17:15

수정 2018.04.08 17:15

KEB하나은행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나은행은 만 15세부터 34세까지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희망통장을 출시했다. 정부 지원 혜택도 받을 수 있어 해당되는 청년들은 눈여겨볼 만하다. 카드업계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열풍이 한창이다. 롯데카드는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고객과 상담하고 자동으로 상담 데이터를 축적하는 챗봇 '로카'를 출시했다. 롯데카드는 12일까지 로카 출시기념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外


■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KEB하나은행은 보건복지부와 협약해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 청년이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청년희망키움통장'(사진)을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본인이 저축액의 일부를 부담하는 기존 자산형성지원사업과 달리 본인의 가처분소득 중 일부를 저축하지 않고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가입대상은 생계급여 수급가구 중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선정한 근로.사업소득이 1인가구 기준 중위소득 20% 이상인 청년(만 15~34세)이다. 청년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하면 정부지원금은 근로소득공제금 10만원과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해 3년 최대 지원금액은 2106만원이 되며, 정부지원금과 별도로 본인이 추가 저축을 할 경우 매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기본금리 2.5%포인트에 우대금리 최대 0.8%포인트를 더해 최대 3.3%포인트의 금리를 지원해 목돈마련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外


■KB국민은행 'KB모바일 외화예금'

KB국민은행은 4월부터 'KB글로벌 외화투자통장'과 'KB모바일 외화예금'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환율우대와 경품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KB 외화예금 Easy! 신규 가입 이벤트'(사진)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연말까지는 KB글로벌 외화투자통장을 신규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주식거래, 자산보유실적 등에 따라 백화점상품권, 모바일 커피상품권 등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으로 외화 입출금 시에는 금액 및 횟수에 제한 없이 최대 80%의 환율우대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더불어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KB모바일 외화예금을 6월 말까지 신규 가입하면 200명을 추첨해 모바일 커피상품권을 제공하며, 'KB모바일외화예금'으로 외화 입출금 시에는 금액과 횟수에 관계 없이 최대 50%의 환율우대가 제공된다.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外


■삼성화재 '건강을 지키는 당뇨케어'

삼성화재는 당뇨 진단비와 합병증을 보장하는 첫 당뇨 전용상품 '건강을 지키는 당뇨케어'(사진)를 출시했다. 삼성화재 '건강을 지키는 당뇨케어'는 당뇨병의 진단, 치료, 합병증, 장애, 사망까지 종합 보장한다. 30세부터 65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15년마다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한다. 과거 3개월 평균 혈당수치(당화혈색소)가 6.5% 이상 시 진단금 200만원과 혈당관리 물품을, 7.5% 이상이면 300만원을 지급한다. 단, 당뇨 진단비는 가입 1년 후부터 보장된다. 또 15년마다 돌아오는 보험만기 때 당화혈색소가 7.5% 이하이면 무사고 환급금 150만원도 받을 수 있다. 눈, 신장, 신경병증, 말초순환장애 등 4가지 당뇨합병증도 진단금을 지급한다. 만성인 경우 다음번 보험만기까지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또 '당뇨급성혼수 진단비'를 신설해 당뇨로 인한 혼수 진단 시 최대 500만원을 지급한다. '당뇨병성 족부절단 진단비'를 통해 당뇨병을 원인으로 다리 절단 시 최대 2000만원을 보장하고, 만성신장질환 4∼5기로 진단받을 시 최대 5000만원이 보장한다.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外


■AIA생명 '(무)우리가족 힘이 되는 선지급 종신보험Ⅱ'

AIA생명은 '(무)우리가족 힘이 되는 선지급 종신보험Ⅱ'(사진)를 출시했다. '(무)우리가족 힘이 되는 선지급 종신보험Ⅱ'는 '(무)우리가족 힘이 되는 선지급 종신보험'의 보장항목을 확대하고 특약과 서비스 내용 등이 추가된 상품이다. AIA생명은 '(무)우리가족 힘이 되는 선지급 종신보험Ⅱ'가 '중증 치매상태'와 '일상 생활 장해 상태' 등 장기 간병도 보장해준다고 설명했다. 또 이 보험상품은 '말기 간질환'과 '말기 폐질환'도 보장한다. 4대 수술, 즉 관상동맥(심장동맥) 우회술, 대동맥인조혈관치환수술, 심장판막수술, 5대 장기 이식 수술 등도 보장해준다. 생명보험사에서 보장을 꺼리던 '뇌경색증'도 특약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주간 금융상품 돋보기]KEB하나은행 '청년희망키움통장' 外


■롯데카드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로카'

롯데카드는 인공지능 챗봇(Chatbot) 서비스 '로카'(사진)를 홈페이지 및 앱, 카카오톡을 통해 선보였다. 롯데카드의 챗봇 '로카'는 실제 상담원처럼 대고객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상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계속 진화하는 것도 특징이다. 로카는 기본적인 상담 및 정보전달을 비롯해 이용내역조회, 즉시결제, 개인정보변경, 분실신고 및 재발급, 카드 및 금융서비스 신청 등 주요 카드업무까지 대화로 해결할 수 있다. 또 로카는 채팅 방법 가운데 '선택형 대화' 방식을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더했다. '선택형 대화'란 고객의 질문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역으로 어떤 질문이 맞는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리스트를 주는 방식이다. 모든 질문 내용을 클릭 한번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어 고객 입장에서 효율적이고 시간도 단축된다.
롯데카드는 이번 챗봇 오픈을 기념해 오는 12일까지 '로카 퀴즈왕' 이벤트를 진행한다. 로카가 매일 내는 퀴즈의 정답을 맞힌 고객 중 매일 50명을 추첨해 롯데리아 모바일상품권 5000원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챗봇 채팅창에서 '퀴즈왕'을 직접 입력하면 된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