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fn 해외 대기획 2탄](8)"하노이 '한국형 신도시'에 첫 아파트 분양합니다"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5 17:01

수정 2018.04.05 17:01

대우건설 베트남THT 전대암 법인장

[fn 해외 대기획 2탄](8)"하노이 '한국형 신도시'에 첫 아파트 분양합니다"
"올해 3·4분기 하노이THT(떠이호떠이) 스타레이크 신도시에 대우건설이 짓는 아파트 '스타레이크'가 분양을 시작한다."
전대암 대우건설 베트남 하노이THT 법인장( 사진)은 "이미 견본주택을 만들었고, 이달 중순 견본주택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운을 뗐다. 지금까지 스타레이크엔 고급빌라만 1~4차에 걸쳐 분양됐다.

베트남에 한국 아파트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 법인장은 "'스타레이크' 아파트는 총 603가구로 대우건설의 또다른 하노이 자회사(시공사)인 대우비나가 직접 짓는다"며 "앞으로 2년 6개월 후부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스타레이크는 하노이 시청으로부터 북서쪽으로 5㎞ 떨어진 곳에 186만㎡ 규모로 조성되는 초대형 신도시다.
남동쪽으로는 구도심이, 남서쪽으로는 신도심(메찌신도시)이 위치해 있다. 베트남 최상류층이 거주하는 지역에 둘러싸여 최고 입지를 자랑한다.

전 법인장은 "베트남 국민은 풍수지리를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곳 사람들은 서호를 '용의 머리'라고 생각한다"며 "서호 서쪽에 위치한 스타레이크는 '용의 눈'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알제리, 말레이시아, 리비아, 모로코 등지 해외건설 현장을 누벼온 전 법인장은 2016년 말 베트남 하노이THT 법인장으로 부임했다. 취임 후 이듬해 하노이THT는 10년 만에 첫 매출을 올렸다.

그는 "1차 빌라 182가구 분양이 마무리됐고, 지난해 빌라 2~4차 분양과 상업용지 매매계약이 이뤄졌다"며 "오는 2019년까지 진행될 1단계 사업에서 나온 수익으로 금융자금을 다 갚고, 2023년까지 예정된 2단계 사업은 자체 자금으로 충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2년차인 전 법인장은 최근 한국-베트남 양국 정상 간 대화가 마련되고, 기업 진출이 활발해지는 것에 대해 "정부가 베트남에 수출하려는 것도 '스타레이크'와 같은 스마트시티"라며 "앞으로 우리 건설사들이 해야 할 역할이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쉬운 점도 있다"며 "현지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의 경우 중도금 대출보증을 70%까지 받을 수 있지만 스타레이크의 경우 50%까지 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전 법인장은 "지난 1996년 대우건설이 하노이시 전체를 대상으로 신도시 개발을 제안해 2007년 12월 승인을 받기까지도 만만치 않았지만 이후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당시 컨소시엄이 무산되는 등 중단될 뻔했던 사업을 대우건설이 지금까지 끌고 왔다"며 "인고의 시간을 버텼으니 이젠 결실을 봐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