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미투시민행동 "정봉주, 법적책임 져야.. 김어준도 죗값을"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8 13:03

수정 2018.03.28 13:03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340여개 여성·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미투 운동과 함께 하는 시민행동(이하 미투시민행동)'은 고소 취하와 함께 자신의 해명이 잘못됐다고 시인한 정봉주 전 의원과 그를 감싸는 듯한 내용의 보도를 한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를 강하게 비판했다.

2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정 전 의원은 성추행 피해를 폭로한 A씨가 피해 시점으로 지목한 2011년 12월 23일 오후 6시 43분께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카드결제 내용을 확인해 고소를 취하했다. 그동안 정 전 의원은 당일 렉싱턴 호텔에 가지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또 김 총수는 자신이 진행하는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정 전 의원의 행적을 증명할 사진 780장을 입수, 분석하면서 정 전 의원이 호텔에 가지 않았던 것으로 해석할 만한 보도를 내놨다.

이에 대해 미투시민행동은 "정 전 의원이 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한 술 더 떠서 피해사실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를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했다"며 "김어준과 그의 지지자들은 피해자의 증언에 대해 '정치 공작' '고작 입술을 스친 것 정도로 유망한 정치인을 망쳐놨다'는 등 미투 운동을 폄훼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를 쏟아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전 의원을 향해 "그동안 성폭력 사실을 부인하고 거짓말로 일관하며 미투를 폄훼한 것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죄 없이 고소 취하로 이 상황을 어물쩍 넘어갈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하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피해자의 증언과 문제제기를 막으려고 법을 악용한 것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공중파 방송을 사적으로 유용해 성폭력 가해를 무마하기에 급급하던 김어준과 그 동조세력은 죗값을 치러 한국 사회의 선례로 남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전 의원이 호텔에 갔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시청자 게시판에는 ‘프로그램 폐지 요구’ 등의 시청자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