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차-업계·정책

배리 엥글 GM사장, 한국GM 시한부 한달 선고

오승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7 15:14

수정 2018.03.27 15:14

배리 엥글 GM사장이 한국GM에 시한부 '한달' 선고를 내렸다. 한국GM의 생사가 결정되는 절체절명의 시기에도 임단협 노사교섭 일정조차 잡히지 않자 엥글 사장이 처음으로 노조에 '부도 임박'을 경고했다. 시한은 다음달 20일이다. 한국GM은 이번주내에 GM본사로부터 신차를 배정받고, 다음달 초까지 상환해야하는 총 1조7100억원 차입금의 만기연장 또는 GM 출자전환 등 속전속결로 해결해야한다. 그러기에도 현재 남은 시간은 촉박하다. 하지만, 복리후생비 삭감을 골자로 한 노사 잠정합의안이 없으면 한발짝도 나갈 수 없다.
엥글 사장의 고강도 발언이 나온 이유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한국에 급파된 배리 엥글사장이 바로 달려간 곳은 노조다. 당초 이날까지 7차 노사교섭 진행이 기대됐지만 차일피일 미뤄지는 양상이 전개돼 엥글사장이 속타는 심정으로 노조와 담판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이 자리에서 엥글 사장은 "정부가 회사 자구안을 4월20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며 "이번주까지 임단협에서 노사 잠정합의안이 나오지 않으면 자구안 마련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자구안이 나오지 않으면 정부 지원 등을 기대하기 어렵고, 자금난 악화로 부도가 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4월 20일을 한국GM 사망 선고일로 본 것이다. 단순한 으름장이 아니라 엄중한 현실 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엥글 사장은 만기도래하는 차입금을 제외히고 4월말까지 필요한 자금 규모를 6억달러로 봤다. 실제 다음달 지급해야할 인건비만 2017년분 성과급 약 700억원, 임금 1100억원, 희망퇴직 위로금 5000억원 등 7000억원에 육박한다.

또한, 엥글 사장은 "임단협 타결은 정치 문제가 아니고 회사의 현실이다. 직원들이 본인의 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투표에 부치자"며 잠정합의를 촉구했다. 투표는 먼저 잠정합의한 후 조합원들에게 의견을 묻자는 의미로 거론된 것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즉답을 피했다.

엥글 사장의 4월20일 부도 선고에 대한 노조의 시각은 다르다. 노조는 잠정합의안 타결 시한을 이달말에서 4월20일로 연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게 한국GM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노조가 협상 지연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같은 한국GM 노조의 이해방식에는 상급단체인 금속노조가 있다고 분석한다.
금속노조측에서 GM, 더블스타 등 해외자본에 대한 비우호적인 여론, 지역경제파탄 및 고용악화 등을 감안하면 한국GM의 법정관리시 정부가 국내 기업에 인수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란 전망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GM노조에도 GM에 쉽게 양보하지 말라는 조언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관계자는 "현재 노사교섭 일정도 결정되지 않고 있다"며 "노조가 전향적 자세로 현실적인 판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winwin@fnnews.com 오승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