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로봇으로 돌파구 찾는 경남 경제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5 19:17

수정 2018.03.25 19:17

경남테크노파크는 기술 개발.. 기업 인증.지원에 집중
로봇랜드재단은 마케팅.. 향후 통합기관 전담 고려
중형조선소 정상화 민관협의체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을 찾아 위기의 경남경제 살리기 해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중형조선소 정상화 민관협의체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을 찾아 위기의 경남경제 살리기 해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창원=오성택 기자】 경남도가 위기에 빠진 경남경제 회생을 위해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부진탈출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조선산업 부진으로 성장동력을 상실한 경남경제는 최근 성동조선과 STX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마저 무너지면서 카운터펀치를 맞았다.

정부는 성동조선을 법정관리하고 STX조선해양에 대해서는 고강도 자구안 제출을 전제로 회생시키기로 결정했으나, 노조의 반발이 거세다.

또 GM이 군산공장 폐쇄를 선언한데 이어, 한국 철수설까지 흘리며 창원공장을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구하면서 경남경제는 말 그대로 쑥대밭이 됐다.


이에 도는 위기의 경남경제를 구하기 위해 로봇산업이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로봇산업을 경남의 대표브랜드산업으로 육성해 위기에 빠진 경남경제를 구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로봇랜드재단과 경남테크노파크로 양분돼 있는 로봇관련 업무를 조정하기로 했다. 경남테크노파크는 로봇핵심 기술개발과 기업.인증지원에 집중하고 로봇랜드재단은 전시.홍보 및 마케팅에 집중하기로 교통정리를 한다는 것이다.

다만 경남테크노파크가 창원 진북산단에 추진 중인 로봇비즈니스벨트사업의 경우 사업의 일관성을 위해 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업무를 진행하되, 2020년 6월 이후 로봇랜드재단에 업무를 이관하기로 결정했다. 장기적으로는 이들 두 기관의 로봇관련 업무를 통합기관이 전담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로부터 조건부 회생결정을 받은 STX조선해양과 관련해서는 창원시 진해구와 거제, 통영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노동부로부터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한국GM 창원공장과 협력업체들의 지원을 위해 빠른 시일 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신청하고 협력업체에 대한 특례보증 금액 확대 등 지원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의 경우 STX조선해양과 한국GM 사태로 도시 전체가 끝 모를 불황의 늪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어 금융 및 연구개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신청을 먼저하고 정부를 설득시켜 나간다는 것이 도의 복안이다.


도는 정부의 추경예산에 192억7000만 원을 신청하고 청년 일자리 3000여개 창출과 사회적 경제 청년 부흥 프로젝트, 해외 기업트랙, 경남형 청년 뉴딜사업 등 15개 사업을 통해 위기의 경남경제를 살린다는 계획이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