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인천 서구·계양∼부천∼서울 홍대 지하철 추진, 경기-인천 광역철도망 확충 '협약'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0 14:00

수정 2018.03.20 14:20

노선도=인천시청 제공
노선도=인천시청 제공
[인천=한갑수 수원=장충식] 인천시 서구와 계양구에서 경기도 부천을 거쳐 서울 홍대까지 연결되는 지하철 건설이 추진된다.

경기도와 부천시, 인천광역시는 20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수도권 서부지역 경인축 광역철도망 확충'에 함께 나서기로 합의하고 3자간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경기·인천·부천·계양구·서구 5개 지역이 참여해 뜻을 함께하는 자리로, 향후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인천지역과 부천시 북부지역의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요협약 내용은 △원종홍대선 연계한 신규노선 발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후속조치 △사업주체 결정 등 제반사항 합의 협력 △협약사항 이행을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등이다.

이번 경인축 광역철도망 확충사업은 그동안 지역 간 통행수요에 비해 부족한 철도망으로 인해 발생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3개 지자체는 이번 협약으로 수도권 서부지역 경인축 철도서비스의 지역 불균형과 교통난이 해소돼 도시민 삶의 질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이들 지자체는 인천시 서구∼계양구∼부천 원종 구간 12.3㎞의 지하철 건설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총 사업비는 1조6347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새 노선 발굴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신규노선 발굴과 경제성 있는 노선계획이 나오는 대로 오는 2021년 상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공동건의할 계획이다.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2026년 착공해 2030년 개통한다는 구상이다.

이 노선은 2026년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 주변 002역(가칭)을 출발해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과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과 각각 환승될 것으로 보인다.

새 노선은 경인국철과 공항철도 사이 동서축 지하철로 건설이 확정된 부천 원종∼서울 홍대 사이 16.3㎞의 지하철 노선과 연결돼 인천 서구·계양구와 강서·마포 등 서울 서부지역 사이 교통 편의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한창 진행 중인 청라국제도시,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개발사업을 촉진하고 물류 비용 감축으로 지역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 북부지역은 국제공항과 가깝고 청라국제도시 건설 등으로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며 "인천시민 300만명의 교통 편의와 지역발전을 위해 지하철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건설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율 경기도 행정부지사는 "생활권 경계가 사라진 대도시에서 광역철도망은 필수 교통체계"라며 "경기도내 광역철도는 서울지하철 연장사업이 위주여서 직장인들이 불편을 호소했다.
수도권 서부지역 경인축 장거리 통행수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