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호남 與 독과점보다 생산적 경쟁 바람직”..‘호남 혈투’ 불사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8 17:27

수정 2018.03.18 17:32

지방선거 진두지휘 특명맡은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현안인터뷰에서 6.13 지방선거 구상을 비롯해 정의당과 추진중인 공동교섭단체 구성 방향 등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현안인터뷰에서 6.13 지방선거 구상을 비롯해 정의당과 추진중인 공동교섭단체 구성 방향 등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오는 6.13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호남 혈투'를 예고했다. 양당의 정치적 기반인 호남에서 만큼은 '양자구도'를 만들어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펼친다는 각오다.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정의당과의 '선거 연대' 및 민주당과의 지방선거 후 '통합'에 대해서는 분명한 선을 그었다.

■민주당과 호남서 '혈투'

조 대표는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과 호남에서의 '1대1 구도' 형성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호남 발전을 위한 민주당의 독주 견제와 호남정신을 지키기 위해 가시밭길을 자처한 평화당의 진정성을 이유로 꼽았다.

조 대표는 "국민의당의 탄생으로 민주당이 호남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다"며 "하지만 영남패권주의고 호남을 부정하고 햇볕정책을 부정하는 바른정당과 합당을 한다고 하니 우리는 호남정신을 지키기 위해 가시밭길인 줄 알면서도 허허벌판에 나와 당을 만들었다. 이제는 호남에서 그 진정성을 보고 우리를 지켜줘야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당 독과점에 대한 견제도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반독과점법(anti-trust)을 언급하며 "(시장에서)독점자가 생기면 연구개발도 안하고, 만족하고, 안주하고, 소비자는 좋은 서비스를 못 받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호남 지역은 그동안 민주당이 너무 독과점이었다"며 "(평화당과)생산적인 경쟁구조로 나가야 호남도 발전하고 정치도 발전한다"고 주장했다.

지방선거 이후 '통합론'에 대해서는 "평화당은 기본적으로 야당이고 선명한 개혁 야당을 지향한다"며 "국인과 국민을 위한 협치는 모르겠으나 통합 가능성은 절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지방선거의 핵심 변수로 떠오른 '미투 운동'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응을 약속했다.

조 대표는 "미투 관련 법안 8개를 당론으로 발의했다"며 "공천심사에서도 미투 의심자에 대한 공천 배제 및 후보들의 적극적인 미투 운동 동참 선언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응원과 지지 의사를 전했다.

■공동교섭단체 '초읽기'

평화당은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양측 모두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9부 능선'을 넘어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정체성과 양당제로의 회귀 등에 대한 우려도 있다.

조 대표는 "각 당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고 교섭단체를 꾸려나가기 위해 운영방식을 협상 중"이라며 "기본적으로 국회의원은 한 분 한 분이 헌법기관이기 때문에 공동교섭단체가 당 소속 의원들의 정체성을 위협할 가능성은 적다"고 일축했다.

국회의 양분 가능성에 대해서도 "오해"라며 "이념 논리로 양분되는 실질적 양당제로 회귀하지 않으려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으로 실질적인 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진보 경향 내부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과의 지방선거 연대 가능성에는 여지를 뒀다.

그는 "현재 양당의 선거연대 논의는 전혀 없다"고 강조한 뒤 "다만, 각 지역마다 상황이 다른 만큼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지역에 맡겨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지역 상황에 따른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교섭단체 구성이 마무리 된 뒤에는 △민생문제 해결 △한반도 평화정책 △지역평등 발전 등에 중점을 두고 국회내에서 원내 4당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목표를 전했다.

조 대표는 "교섭단체는 각 상임위에 간사를 낼 수 있는 만큼 협상력이 좋아지고 대표 연설도 할 수 있는 등 우리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호남 與 독과점보다 생산적 경쟁 바람직”..‘호남 혈투’ 불사

■"개헌은 국회 주도로"

정부가 주도하는 개헌과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내뱉었다. 국회 주도의 개헌안 발의를 거듭 주장했다.

조 대표는 "물론 개헌은 작년 대선때 모두 공약했지만 정치인들은 정치적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운을 뗀 뒤 "한국당은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시기만 조절해주면 개헌에 임할 수 있다고 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그런데 개헌 시기를 고집하면서 대통령이 발의한다고 한다. 한국당은 절대 안받는다"며 "국회서 부결되면 국정 혼란은 물론, 대통령도 체면이 안선다. 개헌은 국회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지난 7일 청와대 오찬회동에서도 "개헌 논의는 국회 주도로 이뤄질 수 있게 정부 주도 개헌 논의를 철회하는 결단을 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 대표는 "정부는 지난해 '일자리 추경' 11조2000억원을 편성해서 시장에 쏟아 부었습니다만 일자리 문제는 오히려 악화됐다"며 "재정 투입 방향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실효성이 없는 일자리 만들기 추경에는 반대하다"며 "지금 추경이 필요하다면 '일자리 지키기 추경', '지역경제 살리기 추경'이 편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력 △전북 익산 △서울대 법대&동대학원 법학과 졸업 △제22회 사법시험 합격 △서울.인천 지.검찰청검사 △서울고등법원판사 △제3대 여성변호사회 회장 △16.17.19.20대 국회의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 △현)민주평화당 당대표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