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차장칼럼] ‘닥치고 가격인상’ 불매운동으로 갚아야

박신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8 16:46

수정 2018.03.18 16:46

[차장칼럼] ‘닥치고 가격인상’ 불매운동으로 갚아야

요즘처럼 아이의 학원 가방을 열어보는 일이 두려웠던 적도 없다. 학원 가방만 열면 '학원비 인상 쪽지'가 쏟아지는 통에 가슴이 답답해진다.

그뿐만이 아니다. 커피, 햄버거를 비롯해 즉석밥, 냉동만두, 콜라까지 모든 물가가 줄줄이 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에서는 물가인상과 관련해 최저임금 인상과 관계없다는 안이한 답변만 내놓고 있으니 서민들로서는 답답할 노릇이다.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최저임금이 10% 인상됐을 때 전체 임금은 1%가량 오르며 이에 따라 물가는 약 0.2~0.4%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최저임금 인상 폭을 감안하면 적정 물가상승 폭은 약 0.66%라는 얘기다. 그러나 주요 먹거리와 외식 등 물가인상률은 이를 훨씬 웃돈다.

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은 1월과 같은 전년 대비 2.8%를 기록하며, 지난 2016년 2월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일부 프랜차이즈 업계의 가격 인상으로 빵값이 전년 대비 5.7% 올랐으며 김밥(5.4%), 짬뽕(5.4%), 햄버거(2.2%) 등 가격도 줄줄이 인상됐다. 학원비, 전자제품 수리비 등 개인서비스 가격도 전년 대비 2.4% 올라 지난해 10월 이후 계속 상승하고 있다.

물가 수준을 감안한 실질가구소득은 떨어지는데 물가는 오르면서 서민의 지출부담으로 소비가 더 줄어드는 악순환이 시작된 것이다.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득주도 성장을 꿈꿨겠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다.

물론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이 원래 의도한 소득주도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

그러나 이에 더해 물가상승 바람을 멈추기 위해선 소비자도 해야 할 역할이 있다. 우선 원자재 가격이 내렸음에도 최저임금을 핑계로 가격을 마구 올리는 '악덕' 기업의 제품은 사지 말아야 한다. 임금인상의 부담을 납품업체에 전가하지 않고 신제품 개발, 경영 효율화 등의 노력을 통해 가격인상을 최소화하는 기업의 제품을 찾아 구매해야 한다. 무분별하게 가격을 올리는 기업은 소비자에게 외면받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제 오뚜기는 경쟁사들이 라면 가격을 속속 올리는 와중에도 10년째 가격을 동결하며 1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2016년 오리온 역시 경쟁업체들의 가격인상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 가격을 동결하고 오히려 포카칩과 초코파이 중량을 각각 10%, 11.4% 늘렸다.
제2·제3의 오뚜기, 오리온이 나올 수 있도록 소비자도 힘을 모을 때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 박신영 생활경제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