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北日대화카드 꺼낸 배경은...북미회담 '안전핀' 역할 주목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6 22:00

수정 2018.03.16 22:11

文대통령-아베총리 45분간 통화
북일대화, 북미대화의 안전핀 역할 주목
4~5월 첫 방일 추진  
문대통령이 지난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대통령이 지난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현재 남·북·미 간에 추진 중인 북핵 대화에 일본이 참여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시사했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일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안정에 '안전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45분간 이뤄진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한반도의 평화가 남북정상회담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며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관계도 개선해야 남북 관계도 진전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일본 패싱'을 우려하는 아베 총리에게 회담장 입장권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이에 대해 지난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선언을 언급하며,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일 대화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전했다. 두 정상은 아울러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일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협력해 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이 북일대화 카드를 꺼낸 건 여전히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 추진에 일본의 협조를 담보할 수 있는데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 자칫 강경모드로 전환될 수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보에 북·일 정상회담이 '안전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문 대통령으로선 북·미 정상회담 이후의 상황까지 상정했을 때 일본을 대화 테이블에 묶어 놓는 게 한반도 평화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최근 '사학 스캔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베 총리로선 북.일 대화가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두 정상은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와 별도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문 대통령이 조기에 일본을 방문할 수 있도록 실무진 차원에서 날짜를 조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4월 말 남북정상회담 전이나 그 직후인 5월 초 문 대통령의 방일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두 정상간 통화는 이번이 10번째다. 앞서 두 정상은 지난달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직전 만남을 가졌으나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에 대한 이견에 한·미 군사훈련 연기에 대한 아베 총리의 내정간섭 발언이 더해지면서 얼굴을 붉힌 채 회담을 종료했다.


한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트럼프 보좌관을 비롯한 미국 측 핵심인사들을 만났다. 강 장관은 워싱턴을 급거 방문한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과 17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지며 공조체제 구축에 나선다.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 역시 스웨덴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를 예방, 북미정상회담 장소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임광복 기자

fnSurvey